온라인으로 쇼핑트랜드 변화에 종부세 직격탄...2분기 299억원 영업손실

온라인 쇼핑으로의 소비트랜드 변화로 대형마트들이 위기에 봉착한 가운데, 이마트가 온라인 유통업체 '이마트몰'이 영업을 강화하기 위해 새벽배송에 나섰다. 이마트몰 배송차가 물류센터를 떠나고 있다. [사진=이마트]
온라인 쇼핑으로의 소비트랜드 변화로 대형마트들이 위기에 봉착한 가운데, 이마트가 온라인 유통업체 '이마트몰'이 영업을 강화하기 위해 새벽배송에 나섰다. 이마트몰 배송차가 물류센터를 떠나고 있다. [사진=이마트]

[뉴스퀘스트=이수현 기자] 이마트 창사 후 첫 적자 기록. 2분기 영업손실 299억원. 

온라인 쇼핑(모바일 포함)으로의 소비 트랜드 변화로 오프라인 쇼핑몰이 위기다.

온라인으로 장을 보는 문화가 확산되면서 유통업의 대명사인 대형마트의 수익성이 해마다 쪼그라 들면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이 같은 위기를 반증이라도 하듯 이마트가 창사 이래 처음으로 적자를 기록했다.

이마트는 9일 올해 2분기 연결 영업손실이 299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적자로 돌아선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공시했다.

매출은 4조5810억원으로 14.8% 늘었으나 당기 순손실은 266억원 적자로 나타났다.

이마트는 2011년 신계로부터 법인 분리된 이후 분기별이지만 첫 적자를 기록했다.

증권가에서는 이마트의 분기 적자 규모를 45억원~105억원 수준으로 예상했지만 집계 결과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300억원에 가까운 적자규모를 기록했다.

이마트 관계자는 "전반적인 경기 부진에 2분기 비수기가 겹쳤고 전자상거래 업체들의 저가 공세 등의 영향으로 영업적자를 기록했다"고 말했다.

또 세제 개편에 따른 2분기 종합부동산세의 큰 폭 증가도 영업실적 부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전국에 142개의 점포를 소유한 이마트로서는 종합부동산세 부담이 커질 경우 실적에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는 구조다.

이처럼 대형마트의 영업실적이 고꾸라지면서 대형마트업계는 초저가 경쟁을 벌이고 있지만, 온라인에 익숙해진 소비자를 잡기엔 역부족인 상황으로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이마트를 비롯한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의 매출은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7년째 마이너스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이에 대형마트 매장 수는 수 년째 제자리 걸음이고 일부는 비효율 점포 정리 등으로 오히려 매장 수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는 2016년 6월 김해점 이후 30개월 만인 지난해 말 의왕점을 연 것이 전부다.

창사 이래 20년 이상 신규 출점을 계속했지만 2017년에는 서울과 울산에서 점포 두 곳을 폐점하며 처음으로 감소했다.

홈플러스와 롯데마트의 상황은 다르지 않다.

142곳이었던 홈플러스 점포 수는 지난해 140곳으로 줄었고 신규 점포수는 전무한 상황이다.

롯데마트 역시 지난해 동대전점이 문을 닫았고 올해는 점포 2곳이 문을 열 예정이다.

온라인 시장의 급성장은 대형마트에 직격탄이 됐다.

온라인 쇼핑몰들이 대용량, 생필품, 초특가를 내세우면서 상품 구성이 겹치는 대형마트가 타격을 입을 수 밖에 없는 구조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경기 부진으로 대형마트뿐만 아니라 유통업계 전반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온라인으로 소비 트랜드가 옮겨가는 상황에서 다양한 활로를 통해 성장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