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이호테우·송악산 등 2곳서 시작...스타트업 중소업체들과 협력 서울·대전 등 확대

현대자동차의 개방형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플랫폼인 '제트(ZET)' 구축을 완료하고 제주도에서 시범 서비스를 선보인다. 제주도 송악산 지역에서 이용객들이 공유형 전기자전거를 즐기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의 개방형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플랫폼인 '제트(ZET)' 구축을 완료하고 제주도에서 시범 서비스를 선보인다. 제주도 송악산 지역에서 이용객들이 공유형 전기자전거를 즐기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

[뉴스퀘스트=최인호 기자] 현대자동차가 전기 자전거·킥보드 공유서비스 사업에 뛰어들었다.

현대차는 제주도에 대표적인 퍼스널 모빌리티(1인 이동수단)인 전동킥보드 30대와 전기자전거 80대를 투입, 라스트마일(LastMile) 모빌리티 공유 서비스를 본격 선보인다고 12일 밝혔다.

현대자동차가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B2B)하고 이를 이용해 복수의 운영회사가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B2C)하는 개방형 구조로 이뤄진다.

현대차가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서비스 사업에 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업체들에게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국내 모빌리티 서비스 발전과 상생 생태계 조성에 기여한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라스트마일 모빌리티’란 자전거 공유 서비스와 같이 주로 1인용 이동수단을 이용해 이동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차량 공유와 달리 일정 지역, 수 ㎞ 안에서 이뤄진다. 교통이 혼잡하거나 버스나 전철 등 대중교통 수단이 닿지 않는 곳에서 빠르고 간편하게 이동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현대차에 따르면 국내 한 연구원은 이런 종류의 마이크로 모빌리티 시장이 국내에서 연평균 20% 이상 성장해 2022년에 시장 규모가 6000억원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대차가 서비스를 시작한 지역은 제주도 주요 관광지인 이호테우와 송악산 지역 등 2곳이다.

이호테우는 ‘제주SM’이라는 업체가, 송악산 지역은 ‘DH엔터테인먼트’가 각각 운영을 맡기로 했다.

전동킥보드는 송악산 지역에만 30대, 전기자전거는 두 지역 각각 40대씩 모두 110대가 투입된다.

현대자동차의 개방형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플랫폼인 '제트(ZET)' 구축을 완료하고 제주도에서 시범 서비스를 선보인다. 제주도 이호테우 지역에서 관광객들이 휴대폰을 이용해 공유형 전기자전거를 빌리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의 개방형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플랫폼인 '제트(ZET)' 구축을 완료하고 제주도에서 시범 서비스를 선보인다. 제주도 이호테우 지역에서 관광객들이 휴대폰을 이용해 공유형 전기자전거를 빌리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

공유서비스는 현대차가 개발한 플랫폼 안에서 이뤄진다. 현대차는 지난 2월부터 카이스트(KAIST) 대전 캠퍼스 안에서 사물인터넷(IoT)을 접목한 전동킥보드 공유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자체개발한 플랫폼 ‘제트(ZET)’의 완성도를 높여왔다.

사용자는 이 앱을 내려 받아 공유 기기를 확인할 수 있고, 예약과 이용, 주차, 반납, 결제 등 공유서비스 과정을 스마트폰에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공유 기기에는 LGU+의 고속 사물인터넷 기술 등이 활용된다.

현대차는 이동 수단 곁에 안전 헬멧을 비치하고 메리츠화재 등 보험에 가입해 안전사고에도 대비하도록 했다.

현대차는 보다 많은 중소업체들이 ‘ZET’를 통해 라스트마일 공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문호를 개방하고 기존 사업자들과도 협업을 통해 상호 플랫폼을 공유하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이렇게 하면 플랫폼 구축에 어려움 겪는 중소업체와 사업을 공유해 생태계를 넓히는 효과도 낼 수 있다.

현대차는 제주를 시작으로 서비스 범위를 서울과 대전 등 전국 대도시로 넓혀나갈 계획이다.

최서호 현대차 전략기술본부 융합기술개발실 상무는 “모빌리티 공유사업이 뿌리내고 성장할 수 있도록 스타트업·중소 업체들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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