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상청]
[사진=기상청]

[뉴스퀘스트=이지현 기자] 일본을 향해 북상 중인 제10호 태풍 ‘크로사(KROSA)’의 경로가 변하면서 광복절인 내일(15일) 부산과 경남 등도 영향권에 들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번 태풍으로 내일은 전국적으로 비가 올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에 따르면 태풍 크로사는 오늘(14일) 오전 9시 현재 일본 가고시마 남동쪽 해상 약 420km부근 해상에서 일본 본토 방향으로 북서진 중이며, 내일(15일) 오전 9시에는 일본 가고시마 북동쪽 액 200km 부근 육상으로 상륙할 전망이다.

이어 태풍은 같은날 밤 9시 독도 남남동쪽 약 160km 부근 해상을 지나 일본 삿포로 서북서쪽 해상으로 이동할 것으로 보고 있다.

태풍 크로사는 이날 오전 9시 현재 중심기압 970hPa에 최대풍속 115km/h의 중형급을 유지하고 있다.

기상청은 이날 “제10호 태풍 ‘크로사(KROSA)’의 진로가 좀 더 서쪽으로 이동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부산과 울산, 경남, 경북 일대에 태풍 예비특보를 발표했다.

특히 “내일 새벽부터 오후 사이에 태풍의 영향권에 드는 경상해안과 지형의 영향이 더해지는 강원영동을 중심으로 시간당 20~50mm 이상의 매우 강한 비가 오겠고, 총 250mm 이상의 매우 많은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면서 “시설물 관리와 산사태, 저지대 침수 등, 비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번 태풍으로 인한 예상 강수량을 보면 강원영동, 경북북부동해안, 울릉도·독도에 50~150mm(많은 곳 250mm 이상), 경상도와 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 전북에 20~60mm(많은 곳 경북남부동해안과 경남해안 100mm 이상)의 비가 올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태풍 ‘크로사‘의 진로가 좀 더 서쪽으로 이동함에 따라, 동풍의 강도가 강해지고 지형의 영향이 더해지면서 강원영동과 경상해안의 강수량이 증가되고, 강풍과 풍랑 등 위험기상 요인이 확대 강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예보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