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오후 4시 현재 제10호 태풍 크로사(KROSA)의 예상 이동경로. [사진=기상청]
14일 오후 4시 현재 제10호 태풍 크로사(KROSA)의 예상 이동경로. [사진=기상청]

[뉴스퀘스트=이지현 기자] 광복절인 내일(15일)은 북상 중인 제10호 태풍 ‘크로사(KROSA)’의 영향으로 전국에 비가 예상된다. 특히 강원영동과 경북북부동해안은 강한 동풍이 불면서 지형적인 영향 등으로 최대 300mm 이상의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보여 철저한 대비가 요구된다.

기상청은 14일 “내일은 태풍 ‘크로사’의 가장자리에서 들어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가끔 비가 오겠다”고 예보했다. 이번 비는 남부지방은 밤에 대부분 그치겠고, 내륙을 중심으로 낮 동안 비가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이 있겠다.

기상청은 특히 “강원영동과 경북북부동해안에는 내일 새벽부터 금요일(16일) 새벽 사이에 시간당 20~50mm의 매우 강한 비와 함께 최고 300mm 이상의 매우 많은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며 밝혔다.

이날 오후 3시 현재 태풍 ‘크로사’는 중심기압 970hPa, 중심 부근 최대풍속 115km/h(32m/s)의 강도 중의 중형 태풍으로 일본 가고시마 남동쪽 약 340km 부근 해상에서 시속 12km로 북북서진하고 있다. 태풍 크로사는 내일 일본을 관통해 오후에는 부산 동남동쪽 약 280km 부근 육상으로 이동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제10호 태풍 ‘크로사(KROSA)가 동해안을 중심으로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날 오후 6시부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을 가동하고 1단계 비상근무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김종효 행안부 재난대응정책관은 “이번 태풍은 내륙으로 상륙하지는 않으나 직‧간접 영향을 받는 지역이 많으므로 인명피해 예방을 위한 안전대책이 현장에서 작동하도록 철저히 관리해 주길 바란다”며 “특히, 공사장이나 관광지 등에서 사소한 부주의로 인명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재난안전선 설치 등 필요한 조치를 강구하고, 국민들께서도 강풍과 호우에 대비해 외출을 자제하고 주변의 위험요소를 다시 한 번 살펴보는 등 개인의 안전에 신경 써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