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획재정부 홈페이지]
[사진=기획재정부 홈페이지]

[뉴스퀘스트=강영민 기자] 정부가 내년도 혁신성장 확산 및 가속화를 위해 총 4조7000억원의 투자계획을 밝혔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1일 수출입은행에서 열린 경제활력대책회의 겸 혁신성장전략회의에 참석해 “내년까지 데이터·네트워크(5G)·인공지능(AI) 등 DNA 분야에 1조7000억원, 시스템반도체·바이오헬스·미래차 등 신산업 분야에 3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특히 “2023년까지 AI인재 등 20만명 이상의 혁신인재를 육성할 것”이라며 “직업·평생교육 강화와 지식저변 확대 등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해 전주기적 인력기반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1단계로 데이터·네트워크·AI 등 DNA 핵심 분야에 총 1조7000억원 투자 계획을 밝혔다.

이와 관련 “중소기업 등이 AI 솔루션 등 구입시 활용 가능한 AI 바우처 사업을 신규 도입하고, 5G 초기시장 창출을 위해 노후시설물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을 구축하는 등 파급효과가 큰 사업을 신규로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2단계로 시스템반도체·바이오헬스·미래차 등 3대 신산업 분야에 대한 3조원 투자다.

홍 부총리는 “시스템반도체 전주기 연구개발 및 테스트베드(Test-bed) 구축, 의료데이터 중심병원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사업 등과 함께 미래차 기술경쟁력 제고를 위한 수소차·전기차용 배터리 기술개발 등 타 산업으로 혁신을 확산할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또한 에너지 효율 혁신 전략에 관해서도 “고효율 가전제품에 대한 품목 구매가의 일부를 환급하고, 사업장이 에너지효율 개선 목표를 달성하면 에너지 의무진단 면제 등 혜택을 부여할 것”이라며 “또한 2030년까지 고효율 마이크로 그리드 산단을 20곳 조성하고 노후 아파트 단지 등의 에너지 성능을 개선하는 에너지 리빌딩 시범마을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홍 부총리는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와 관련 “아직까지 우리기업에 대한 직접적인 피해는 크게 나타나지 않고 있다”면서도 “(일본은) 보복조치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고 한국 경제에 불확실성을 초래하고 있는 수출제한조치를 조속히 원상회복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