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2022년말 착공, 사업비 5조7351억원…A노선-C노선과의 시너지 효과도 기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 노선도. [사진=국토교통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 노선도. [사진=국토교통부]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인천 송도와 남양주 마석을 잇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이하 GTX-B)에 대한 예비타당성(이하 예타)조사가 통과 돼 사업추진이 확정됐다.

국토교통부는 21일 “최고속도 180km/h의 고속 도심철도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3개 노선 중 B노선(송도~마석)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GTX-B 노선은 기본계획 수립절차에 조속 착수하여, 이르면 오는 2022년말 착공할 예정이다.

GTX-B노선은 총사업비는 5조7351억원으로 정거장 13개소가 운영된다.

이 공사가 완료되면 송도~서울역~청량리~마석 간 80.1km를 일반 지하철보다 3~4배 빠른 속도로 주파해, 송도~서울역(82분→27분), 여의도~청량리(35분→10분), 송도~마석(130분→50분) 등 수도권 광역교통 여건을 크게 개선할 것으로 기대된다.

예타 결과에 따르면, GTX-B노선은 하루 평균 29만 명(2030년 기준)이 이용하고, 승용차 통행량은 하루 4만4000대 가량 감소될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건설기간 중에 약 7만2000명의 고용이 창출되고, 운영기간(40년 기준)에는 약 4만5000명의 고용이 창출될 것으로 예상됐으며, 남양주·구리시 등 교통여건이 열악했던 수도권 동북부 지역과 인천, 부천 등 수도권 서부지역의 서울 도심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향상될 것으로 예측했다.

아울러, 남양주 왕숙 등 수도권 신도시 발전에도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이미 사업 추진 중인 A노선 및 C노선과의 시너지 효과도 나타날 것으로 국토부는 전망했다.

국토부는 행후 사업추진 방식(재정/민자) 결정을 위한 민자적격성검토를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신청하고, 올해 안에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할 계획이다.

황성규 국토부 철도국장은 “GTX-B 사업 추진으로 수도권광역급행철도망 3개 노선이 모두 건설되어 수도권 교통지도를 완전히 새롭게 바꾸고, 수도권 교통혼잡 문제를 대폭 개선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면서 “기본계획 수립 등 관련 후속절차를 조속히 추진하여 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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