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획재정부]
[사진=기획재정부]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정부가 민족 대명절 추석을 앞두고 일본의 수출규제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민생활 안정과 경제활력을 위해 100조원 규모의 자금을 풀기로 했다.

정부는 우선 중소기업‧소상공인 대상 추석자금으로 총 96조원을 지원하고, 다음달 30일 지급 예정인 470만 가구에 대한 근로·자녀 장려금 5조원도 추석 전에 조기 집행한다.

기획재정부는 27일 국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포함 “‘추석 민생안정대책’을 확정·발표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우선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을 지난해 대비 5조원 늘린 37조원을 지원키로 하고, 대출‧보증 만기연장도 전년보다 5조원 많은 56조원을 지원한다.

외상매출채권 보험인수도 지난해보다 1000억원 늘어난 2조9000억원으로 확대해 신용 불안을 해소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명절을 통한 전국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온누리 상품권 및 지역사랑상품권에 대한 할인율, 한도확대를 적용 추석기간 중 1조1000억원 규모를 판매할 계획이다.

전통시장 상인들에게는 성수품 구매자금 대출을 지원해 사업자금 조달 애로를 해소하고, 중소 신용카드가맹점에 카드결제대금을 조기지급한다.

[사진=기획재정부]
[사진=기획재정부]

이어 포항지진, 강원산불 등 재난 지역과 구조조정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한 지역에 대해서는 과 관련 추경예산 3000억원 규모를 최대한 신속 집행한다.

또한 평년보다 이른 추석명절로 인한 제수용품 등 일부 공급부족에 대비해 15개 핵심 성수품 공급을 1.2~2.9배 확대하고 직거래 장터 등도 확대 개설한다.

한편, 정부는 추석명절 기간(9.11~15) 동안 특별 교통대책을 수립하고, 연휴기간에도 의료·아이돌봄 등 핵심 공공서비스 공급체제를 유지한다.

이를 위해 연휴 동안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지자체별 대책반, 기관별 비상안전 대응 상황실을 운영하고, 대응체제 강화를 통해 4대 분야 사고건수를 최근 3년 기준 대비 절반으로 줄이고, 사망자수 또한 최소화하기 위해 총력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이번 연휴기간 동안 근로자휴가지원 확대(2→8만명)와,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9.12~14), KTX 역귀성·귀경 할인(30~40%), 공공기관 주차장 무료개방 등을 실시한다.

정부는 “금년 추석 민생안정대책의 혜택을 전 국민이 체감하고 누릴 수 있도록 관계부처 합동으로 적극 안내하고 이행 점검에도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