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4월부터 지자체 5곳서 시범실시후 2021년 전국 확대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뉴스퀘스트=강영민 기자] 정부 기관 여러 곳과 지방자치단체에 나누어져 있는 다양한 임신지원 서비스를 한 번에 안내받고 신청할 수 있는 '임신지원 원스톱 서비스'가 도입된다.

행정안전부는 이런 내용의 '임신지원 서비스 통합제공 추진계획'을 마련해 30일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논의한다고 29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임신부들이 받을 수 있는 각종 서비스가 있지만 어디서 어떻게 받을지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기도 불편하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현재 엽산·철분제 지원 등 전국 공통으로 제공되는 서비스만 14종에 이르고 산모교실 등 지자체별로 제공하는 것도 여러 가지이지만 내용을 알아보려면 관련 기관에 일일이 문의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다. 신청 역시 각 기관을 직접 찾아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한국행정연구원이 올해 3월 임신을 준비 중이거나 임신·출산 경험이 있는 여성 3173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도 정부지원 서비스 이용시 불편한 점으로 '어떤 서비스가 있는지 모른다'(36.8%)는 답변이 가장 많이 나왔다.

이에 따라 정부는 임신 진단을 받은 후 출산까지 중앙부처와 거주지 관할 지자체에서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문자메시지나 정부 서비스 포털 '정부24' 애플리케이션 푸시 알림을 통해 주기별로 안내하기로 했다.

서비스 신청도 온라인은 정부24를 통해, 오프라인은 주민센터에서 통합해 신청서 하나만 작성해도 여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이다.

엽산·철분제 등 물품을 지원받거나 난임부부 지원결정통지서를 발급받을 때 불편사항도 줄인다. 현재는 매번 보건소를 방문해야 하지만 앞으로는 물품은 필요하면 지원 받는 본인이 택배비를 부담해 물품을 받고, 증명서는 정부24에서 온라인으로 발급받아 출력할 수 있게 바꾼다.

행안부는 '임신지원 원스톱 서비스'를 내년 4월부터 지자체 5곳 가량에서 시범 실시하고 단계적으로 확대해 2021년 1월부터는 전국에서 시행할 계획이다.

특히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은 시범사업 없이 내년 4월부터 전국에서 '원스톱 서비스'를 통해 제공한다. 지난달부터 지원 횟수가 확대되고 연령 기준이 폐지된 점을 고려해 더 많은 부부가 이용할 수 있게 하려는 조치다.

임신지원 원스톱 서비스는 출산(행복출산)과 사망(안심상속)에 이어 세 번째로 도입되는 생애주기별로 제공하는 원스톱 서비스다.

행안부는 내달 18일까지 정부24 블로그와 광화문1번가 홈페이지를 통해 임신지원 원스톱 서비스 이름을 공모하고, 의견을 수렴해 서비스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명칭을 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