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현대자동차그룹]
[사진=현대자동차그룹]

[뉴스퀘스트=최인호 기자] '가볍우면서 잘 나가고, 안전성이 보장되며 합리적 가격의 차량'.

이것은 일반 소비자는 물론, 자동차회사들도 꿈꾸는 제품이다. 특히 차체가 가벼워지는 만큼 연비도 좋아져 환경문제에 있어서도 큰 도움이 된다.

실제 공차중량 1500kg인 중형 세단의 무게를 5%(75kg) 줄이면 연비는 1.5%, 동력 성능은 4.5% 향상되고 가벼워진 차체가 충돌에너지를 약 4.5% 낮춰, 사고 시 차체 변형과 승객 상해까지 줄일 수 있으며 가속도 향상, 경쾌한 코너링, 제동거리 단축 등으로 이어지는 장점도 있다.

또한 최근 전 세계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 환경적인 측면에서 배출가스가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다만, 최근들어 점점 더 복잡하고 무거운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탑재되고 있고, 강판 경량화를 하게 되면 안전성 저하 등의 우려가 있다는 지적 등으로 인해 차량 경량화는 쉽지 않은 프로젝트였다. 특히 이 모든 것을 만족한다할지라도 가격이 합리적이지 않으면 소비자의 선택을 받을 수 없다.

이에 국내 자동차업계는 물론 전 세계 자동차업계에서는 ‘경량화 기술 추진 전략’에 대해 고민과 함께 상당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와 관련 국내 최대자동차 회사인 현대자동차그룹은 수년 전부터 플랫폼, 섀시, 파워트레인 등 자동차의 전체 시스템에 대해 경량화 기술을 개발 중이며, 현재 몇몇 차종에서 그 결실을 보여주고 있다. 

과거 현대·기아차는 차체가 약해 안전성 면에서 박한 평가를 받았다.

이에 현대·기아차는 2014년 7세대 ‘LF 쏘나타’를 통해 차량 무게는 다소 늘었으나 ‘튼튼한 차’로 이미지를 개선했고, 그 기술력을 바탕으로 ‘가급적 값비싼 소재 사용을 자제하면서 경량화와 가격,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는다’는 목표 아래 차량 경량화에 박차를 가했다.

[사진=현대자동차 그룹]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이 같은 노력의 결과는 올해 3월 출시된 ‘8세대 쏘나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8세대 쏘나타’는 각종 첨단 기술이 탑재되면서 전자장비의 무게가 증가했지만 전체 무게는 낮추고, 전 세대 대비 충돌안전성은 높였다.

현대차 관계자에 따르면 “8세대 쏘나타는 설계 단계부터 플랫폼, 내·외장, 섀시, 전자장비 등 전 시스템에 경량화 기술을 적용해 최종적으로 전 세대 대비 약 59kg의 무게를 덜어낼 수 있었으며 안전, 편의사양 증가 등 상품성 개선을 위해 늘어난 부품 무게 27kg을 감안하면 사실상 총 86kg을 줄였다”고 밝혔다.

그 결과 신형 쏘나타는 북미 기준으로 1415kg이라는 무게를 달성했으며 이는 글로벌 경쟁 모델 대부분이 1400kg대 중후반인 것과 비교된다는 것이 현대차 측의 설명이다.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사진=현대자동차그룹]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하나의 시스템만이 아닌 전체 시스템의 유기적인 협업으로 적극적으로 경량화를 추진하고 있다”면서 “신형 쏘나타 뿐만 아니라 앞으로 나올 신차는 더 가볍고 강하며 민첩해진 모습으로 소비자들을 만족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