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5일 오전 4시 발표 제13호 태풍 '링링' 예상 이동 경로. [사진=기상청]
기상청 5일 오전 4시 발표 제13호 태풍 '링링' 예상 이동 경로. [사진=기상청]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제13호 태풍 ‘링링(LINGLING)’이 우리나라를 향해 북상 중인 가운데 이번 주말 전국이 영향권에 들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태풍 ‘링링’은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이는 6일 최대풍속 155㎞/h 등 강력한 위력을 보일 것으로 예상돼 큰 피해가 우려된다.

기상청에 따르면 태풍 '링링'은 오늘(5일) 오전 3시 현재 중심기압 960hPa, 중심 부근 최대풍속 140㎞/h(39m/s)의 강도 강의 중형 태풍으로 일본 오키나와 남서쪽 약 440㎞ 부근 해상에서 시속 9㎞/h로 북북서진하고 있고, 내일(6일) 오전 3시경에는 일본 오키나와 서쪽 약 280㎞ 부근 해상으로 이동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7일 오전 3시에는 서귀포 서남서쪽 160㎞부근 해상을 지나 같은날 오후 3시에는 서산 서남서쪽 160㎞ 해상을 거쳐 서울 등 수도권 지역을 관통할 전망이다.

기상청은 “오늘 오후에 제주도남쪽먼바다를 시작으로 내일부터 8일까지 남해상과 서해상, 제주도전해상을 중심으로 순간풍속 125~160㎞/h(35~45m/s), 평균풍속 55~90㎞/h(15~25m/s)의 매우 강한 바람과 4~9m의 매우 높은 물결이 예상되니 항해나 조업 중인 선박들은 사전에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사진=기상청]
[사진=기상청]

한편, 이낙연 국무총리는 전날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를 방문해 이번 태풍 링링의 북상과 관련 피해 방지를 위한 대책을 중점 점검하고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대비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행정안전부는 오늘 오전 진영 장관 주재로 관계부처와 지자체가 참석하는 대처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진 장관은 이날 회의에서는 강풍에 대비하여 농작물, 항만시설, 타워크레인, 수산 증‧양식 시설 등에 대한 피해예방 조치와 긴급복구 지원체계를 유지하도록 하고, 호우로 인한 저수지 붕괴와 하천 범람, 산사태 등으로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대비를 지시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