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퀘스트 DB]
[사진=뉴스퀘스트 DB]

[뉴스퀘스트=강영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장고 끝에 결국 조국 법무부장관에 대한 임명을 강행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9일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오전 조국 법무부 장관 등 6명의 장관 및 장관급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재가했다”고 발표했다.

문 대통령이 조국 법무부장관에 대한 각종 의혹에도 불구하고 임명을 강행한 것은 조 장관에 대한 신뢰와 검찰 개혁에 대한 강력한 의지로 해석된다. 또한 이번 인사에서 청와대가 물러날 경우 야권에 지속적으로 수세에 몰릴 것을 우려한 정면돌파로 보인다.

문 대통령이 조 장관에 대한 임명을 강행하면서 자유한국당 등 야당의 거센 반발이 예상된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발표 직후 "민심 거르스는 결정이다. 헌정사상 가장 불행한 사태"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또한 김명연 수석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오늘 대한민국의 법치주의는 사망했다" 편법, 비리 세트 조국 후보자의 임명으로 대한민국의 상식과 정의는 실종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문 대통령의 조국 임명은 국민의 목소리를 무시하고 검찰을 압박한 것으로도 모자라 국민을 지배하려하는 시도다. 국민기만, 국민 조롱"이라며 "앞으로 있을 모든 국민의 분노, 협치 무산의 책임, 폭정을 행한 역사의 평가는 모두 문재인 정권의 종말로 귀결될 것이다. 문 대통령이 오늘 장관 임면권을 마음대로 남용, 오용, 악용한 것은 역사가 엄중하게 심판할 것"이라고 말했다.

바른미래당도 김정화 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통해 “나라가 어떻게 되든 말든 ‘명불허전의 조국 사랑’이 놀랍다”며 “국론 분열의 표상인 조국을 임명한 문재인 대통령은 ‘민심뒤통수권자’가 되기로 한 것이냐”고 꼬집었다.

특히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조 장관에 대한 국정조사와 특검 등을 추진하는 등 연대 투쟁을 예고해 향후 정국은 소용돌이에 빠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 날 조 장관을 비롯해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조성욱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 은성수 금융위원회 위원장 등 6명을 임명했다.

고 대변인은 이날 “이들 6명은 이날 오전 0시부로 임기가 시작됐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