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지키며 신사업까지...OCI의 태양광 발전소에서 실증, 분산발전 사업도 함께 추진

9일 서울 양재동 현대자동차그룹 본사에서 열린 현대차그룹과 OCI의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에너지저장장치 실증 및 분산발전 사업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식에서 현대차그룹 전략기술본부장 지영조 사장(오른쪽)과 OCI 대표이사 김택중 사장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차그룹]
9일 서울 양재동 현대자동차그룹 본사에서 열린 현대차그룹과 OCI의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에너지저장장치 실증 및 분산발전 사업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식에서 현대차그룹 전략기술본부장 지영조 사장(오른쪽)과 OCI 대표이사 김택중 사장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차그룹]

[뉴스퀘스트=최인호 기자] 미래 모빌리티 시장은 전기차(EV)가 이끌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수명을 다한 폐배터리도 환경문제로 대두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자동차그룹이 이런 전기차 폐배터리 처리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글로벌 신재생에너지 시장 진출을 위해 본격적인 준비에 돌입했다. 

현대차그룹은 자체 개발한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에너지저장장치(ESS, Energy Storage System)를 북미 상업용 태양광발전소에 연계한 실증사업에 착수하고,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분산발전 사업모델 발굴을 나선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사업의 파트너는 OCI다. OCI는 2012년 국내기업 최초로 미국에서 대규모 태양광발전소 프로젝트를 수주한 에너지 솔루션 기업이다. 국내와 미·중 등 주요국에서 태양광발전소를 운영하고 있어 파트너사로서 우수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협력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시장에서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는 것은 물론 전기차 개발부터 폐배터리의 재활용에 이르기까지 ‘친환경 자원 선순환 구조’를 갖춘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계획이다.

양사는 이날 서울 양재동 현대차그룹 본사에서 현대차그룹 전략기술본부장 지영조 사장과 OCI 대표이사 김택중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ESS 실증 및 분산발전 사업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업무협약에 따라 현대차그룹과 OCI는 전기차 폐배터리를 재활용한 에너지저장장치와 태양광발전을 연계한 사업 모델을 발굴하고, 이를 분산형 발전사업으로 확장하기 위해 포괄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현대자동차그룹이 자체 개발한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에너지저장장치를 충남 공주시와 미국 텍사스주에 위치한 OCI의 태양광발전소에 설치해 양사가 함께 실증 분석과 사업성을 검증할 계획이다.

아울러 현대자동차그룹과 OCI는 북미지역과 국내 전력정책에 최적화된 분산발전 사업모델을 개발하고 발전 사업자, 전력 유틸리티 사업자 등 각 지역의 관련 사업자간 네트워크를 구축해 글로벌 신재생에너지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한다는 복안이다.

ESS는 신재생에너지의 확산과 함께 기존 전력 인프라의 대체 수단으로써 그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전기차 수요 증가로 전기차 배터리를 재활용하는 에너지저장장치 시장이 주목받고 있다.

이에 현대차그룹은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에너지저장장치 개발 및 사업화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영조 사장은 “전기차 폐배터리 처리 문제를 가장 친환경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 중 하나가 바로 에너지저장장치”라며 “이번 협업을 통해 기술력 증진 뿐만 아니라 글로벌 신재생에너지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6월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ESS 개발 가속화 및 사업성 확보 차원에서 세계적인 에너지기업인 핀란드의 ‘바르질라(Wartsila)’사와 전략적 파트너십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어 12월에는 현대제철 사업장에 1㎿h 규모의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ESS의 구축을 완료하고 실증사업을 전개했다.

또 올해 6월에는 환경부, 산업부, 제주도, 경북도와 함께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에 대한 자원순환체계를 구축하고 연관 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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