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뉴스퀘스트=이규창 경제에디터]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8월 취업자 수가 전년동월대비 45만2천명 늘어나 2017년 3월 이후 최대 폭의 증가세를 보였다.

실업률도 1.0%포인트 하락한 3.0%로 8월 기준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일자리 만들기에 총력을 기울였던 청와대는 모처럼 반색했다.

그런데 일부 언론은 금융 부문 등의 일자리는 줄었다며 일자리의 질적 저하를 지적하는가 하면 세금으로 60세 이상 취업만 늘렸다며 3040의 고용문제를 들고 나왔다.

언론은 대기업 10곳 중 3곳이 올해 고용을 줄일 계획이라는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한국경제연구원의 리서치 조사 자료를 인용·보도하기도 했다.

이쯤 되면 우리나라 고용사정이 어떤지 헛갈린다.

우선, 정부의 고용통계부터 살펴보자.

일단, 8월 고용동향 통계는 정부가 일자리위원회를 만들고 자금을 투입한 효과를 나타낸다.

3040이 여전히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노후 준비가 부족한 60대 이상도 절실히 일자리를 원하고 있다는 점에서 8월 취업자 수 증가는 나름 의미를 갖는다.

그런데 부문별 일자리에 대한 지적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특히 금융부문 일자리 감소는 경기 부진보다는 급속한 IT 발전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어쩔 수 없는 현상이다.

미국의 유명한 경제학자는 외부 강연 때마다 “청중 가운데 금융업 종사자는 빨리 다른 직업을 찾아보라”고 조언한다.

앞으로 10년래 금융업종의 일자리는 10분의 1로 감소할 것이라는 살벌한 예상까지 내놓고 있다.

경기 호황이든 불황이든 고학력 일자리 중 하나인 금융업의 취업자 수는 갈수록 줄어들 수밖에 없다.

게다가 4차 산업혁명의 파고는 금융을 넘어 점차 제조업으로도 확산될 것이다.

이미 오래 전부터 완전 자동화된 자동차 공장이 가동됐고, 똑같은 생산량을 유지하는 신발 공장의 노동자 수도 10년 전의 절반 이하로 줄었다.

경기가 아무리 좋아져도 과거보다 일자리가 늘어나는 데는 그 한계가 뚜렷해진 셈이다.

이런 관점에서 대기업의 고용 리서치 자료도 살펴보자.

대기업은 중소기업보다 4차 산업혁명의 기술을 더 빠른 속도로 적용해나가고 있다.

경기 부진도 대기업의 고용 정책을 위축시키는 중요한 요인이겠지만, 이미 많은 대기업이 임금피크제 등을 도입해 운영 중이다.

이미 대기업 인사철마다 나오는 기사 제목인 ‘사상 최대의 승진 잔치’는 실상은 ‘사상 최대의 퇴직 잔치’가 된지 오래다.

또, 우리나라는 대기업의 고용 정책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물론, 대기업이 고용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상대적으로 고임금과 풍부한 복지정책에 따른 양질의 일자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대기업이 항상 고용을 늘리기만 해야 한다는 논리는 맞지 않다.

대기업의 경제력 집중은 이번 한국과 일본 간 경제 갈등에서도 드러났듯이 우리나라의 잠재적인 부담이다.

따라서 고용통계를 참고할 때 지나치게 대기업 고용 정책에 쏠려 있는 관심을 다른 쪽으로 돌릴 필요가 있다.

물론, 경제가 좋지 못한 것도 사실이고 고용 시장은 정부의 노력에도 급격히 나아질 가능성은 희박하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따르면 G20(주요 20개국)의 2분기 GDP성장률은 전분기 보다 겨우 0.7% 증가했다.

경기가 좋다는 일본은 올해 1분기 0.5%의 GDP 성장률을 보인 반면, 2분기에는 0.3%로 하향됐고, 미국의 2분기 성장률은 전분기 대비 0.2%로, 1분기 0.5%보다 낮아졌다.

1분기 –0.4%에 그쳤던 우리나라는 2분기에는 1.0%의 성장률을 보였다.

유럽의 각종 경제지표는 이미 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고, 미국과 일본도 예외가 아니다.

전 세계가 완연한 저성장 기조로 진입한 것이다.

여기에 미국발 무역전쟁도 전 세계 경제를 더욱 어렵게 할 전망이다.

따라서 어느 때보다 역할이 커진 정부는 글로벌 경제 위기를 대비한 고용 정책을 모색해야 한다.

취업을 준비하는 국민은 눈높이를 낮춰서라도 고용 시장의 냉혹한 현실을 직시한 취업 전략을 짜야한다.

그렇다고 일부 보수 언론이 정부 때리기 차원에서 고용 시장의 위기감을 확대하는 데 휩쓸릴 필요도 없다.(끝)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