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자율주행 돌발상황 대비한 미래기술…양산차 적용사례 아직 없어

양산 사례가 없는 신개념 제동장치를 개발한 현대모비스 연구원들이 '리던던시 브레이크 시스템'을 들어 보이고 있다. [사진제공=현대모비스]
양산 사례가 없는 신개념 제동장치를 개발한 현대모비스 연구원들이 '리던던시 브레이크 시스템'을 들어 보이고 있다. [사진제공=현대모비스]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현대모비스가 ‘레벨4’ 이상의 완전자율주행에 최적화된 신개념 안전 제동장치를 개발했다.

현대모비스는 전기장치 고장이나 외부 충격 등으로 브레이크가 정상 작동하지 않을 경우에도 비상제동장치가 스스로 작동하는 ‘리던던시 브레이크 시스템’개발에 성공했다고 19일 밝혔다.

‘이중화 또는 여분’을 뜻하는 리던던시(Redundancy)는 탑승객 안전과 직결되는 기술이다.

높은 단계의 자율주행으로 진화할수록 운전자의 개입이 줄어 비상상황을 대비한 다중의 안전장치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리던던시 제동시스템은 레벨4 이상 완전자율주행 단계를 선제적으로 대비한 첨단 안전기술로 평가 받고 있다.

자율주행은 총 여섯 단계(0~5)로 구분하는데, 최종 완전 자율주행 단계인 4~5단계에서는 자동차가 스스로 돌발상황을 해결해야 한다.

현대모비스의 리던던시 브레이크 시스템을 적용하면 돌발 상황에서 보조제동장치가 자동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사고 없이 안전하게 목적지까지 이동할 수 있게 된다.

리던던시 브레이크 시스템은 2개의 전자식 제동장치와 이를 제어하는 두뇌격인 ECU, 소프트웨어 제어플랫폼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그 동안 정교한 하드웨어 기술과 두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구축이 어려워 글로벌 경쟁사들도 쉽게 개발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극소수 해외업체가 설계 공간이 넉넉한 소형버스에 장착해 컨셉을 소개한 사례는 있었지만, 승용차나 SUV에 즉시 적용이 가능한 수준으로 개발에 성공한 것은 현대모비스가 처음이다.

현대모비스 샤시·의장연구소장 김세일 전무는 “자율주행 기술이 급격하게 발달함에 따라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제동·조향 등 첨단 안전기술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며 “핵심부품 등 전통적인 자동차 분야에서 현대모비스가 보유한 풍부한 노하우를 첨단 ICT 기술과 융합해 미래차 시장을 적극 공략하겠다”고 말했다.

현대모비스는 리던던시 제동시스템 개발에 힘입어 기존에 없던 지능형 제품으로 미래차 신규시장을 선점하겠다는 전략이다.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리던던시 조향시스템’ 제품으로 완성차 업체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은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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