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LS전선]
[사진=LS전선]

【뉴스퀘스트=최인호 기자】 LS전선은 1일 “국내 전선 업계 최초로 국가 재난안전제품 인증을 받았다”고 밝혔다.

LS전선이 인증받은 제품은 화재 발생시 불에 오래 견디고 연기와 유독가스도 적게 나오는 제품들로, 일반 시판 케이블(750°C, 90분)보다 높은 950°C에서 180분간 불에 견디며 제 기능을 발휘한다. 골든타임이 2배 이상 늘어나는 셈이다.

LS전선은 “인증받은 무독성 케이블은 친환경 소재를 사용, 화재 시 연기가 적게 나서 가시거리가 2배로 늘어나고 일산화탄소와 염화수소의 배출량을 90% 이상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런 여러 장점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아파트는 아직 무독성 케이블을 사용하고 있지 않으며 국내 소방법의 케이블 내화 기준도 해외에 비해 현저히 낮은 편이다.

명노현 LS전선 대표는 “국민 안전을 위해 공공 부분이 앞장서 안전 제품들을 도입해야 한다”며 “기업의 제품 개발 노력과 함께 소방법 등 관계 법령의 개정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미 설치된 케이블에 간단히 덧씌워 케이블이 타들어 가는 것을 막는 난연 튜브 제품도 주목된다.

LS전선 측은 “재래시장과 아파트, 공장 등에서 주로 발화점이 되는 분전반 등을 중심으로 제품 사용이 확산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재난안전제품인증은 행정안전부가 국민 안전과 밀접한 제품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 2018년 도입한 제도로 LS전선의 제품 3종을 포함 지금까지 총 11개의 제품이 선정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