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발표 8일 오전 4시 현재 제19호 태풍 하기비스의 예상 이동경로. [사진=기상청]
기상청 발표 8일 오전 4시 현재 제19호 태풍 하기비스의 예상 이동경로. [사진=기상청]

【뉴스퀘스트=강영민 기자】 세력을 확장해 북상하고 있는 제19호 태풍 ‘하기비스’(HAGIBIS)가 이번 주말 일본 도쿄를 포함한 본토를 관통할 것으로 보인다.

8일 기상청에 따르면 태풍 ‘하기비스’는 8일 오전 3시 현재 괌 북쪽 약 340km부근 해상에서 일본 본토를 향해 서북서진하고 있다.

특히 하기비스는 중심기압 915hPa, 최대풍속 198km/h(55m/s)의 매우 강한 강도를 유지하고 있어, 실제 영향권에 들 경우 상당한 피해가 예상된다.

태풍 하기비스는 이번 주말(12일) 일본 오키나와 동북동쪽 약 690km부근 해상까지 올라와, 일요일(13일) 오전 3시쯤에는 도쿄 서남서쪽 약 190km 부근 육상에 상륙할 전망이다.

미국 합동태풍경보센터(JTWC)는 중심 부근 최대 풍속이 초속 66.9m이 넘는 태풍을 ‘슈퍼태풍’이라 부르는데, 이번 하기비스가 이 수치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또한 우리 기상청도 태풍 하기비스가 올해들어 가장 강한 규모의 태풍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이번 태풍 하기비스가 한반도를 비껴갈 것으로 보이나 제주 등 남부지방과 인근바다에는 강풍과 높은 파도가 일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4일~5일 후 태풍 위치가 유동적일 수 있으니, 이후 발표되는 기상정보에 유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