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동대문구 청량리동·회기동 도시재생 뉴딜사업 계획. [사진=국토교통부]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동·회기동 도시재생 뉴딜사업 계획. [사진=국토교통부]

【뉴스퀘스트=이수현 기자】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동과 회기동, 부산 영도구 대평동, 부산 남구 용호동 등 전국 76곳에서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8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9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를 열고, ‘2019년도 하반기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에 앞서 지난 4월 서울 금천구 독산동 일원 23만2000㎡ 등 총 22곳에 대해 오는 2023년까지 1조4000억원을 투자하는 상반기 뉴딜사업을 선정한 바 있다.

이번에 하반기 사업대상지역으로 선정된 곳은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동·회기동(경제기반형), 부산 영도구 대평동(경제기반형), 경남 거제시 고현동(중심시가지형), 경남 창원시 소계동(주거지지원형) 등이 있다.

지역별로 보면 서울 7곳을 비롯해 부산 4곳, 대구 1곳, 인천 4곳, 광주 3곳, 울산 2곳, 세종 2곳, 대전 2곳 등이 있다. 또한 경기도 10곳, 강원 7곳, 충북 5곳, 충남 6곳, 전북 5곳, 전남 4곳, 경북 5곳, 경남 8곳, 제주 1곳 등 총 76개 지역이다.

국토부는 “이번에 선정된 사업 중에는 바이오 허브 구축, 해양산업 혁신기지 조성, 일자리 복합기능 이음센터 조성 등 중·대규모 사업 15곳이 선정되어, 낙후한 지역의 산업기반을 회복시키고 혁신거점 공간을 조성하여, 경제활력을 제고하고 일자리도 창출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아울러 “노후한 저층주거지를 정비하여 주차장, 도서관, 돌봄시설 등 생활 SOC를 공급하는 소규모 사업 61곳도 선정되어, 지역주민의 주거복지 및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지역 일자리 및 커뮤니티 활성화로 삶의 질도 제고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이들 사업에는 최대 250억원의 국비가 지원된다.

한편 국토부는 서울과 경기, 인천 등 수도권 지역 21곳이 지정돼 일부 부동산 투기 수단으로 변질될 우려가 제기되는 것과 관련 “지자체가 부동산시장 관리를 소홀히 하거나 부동산 시장의 과열이 우려되는 경우, 사업을 중단 또는 연기할 것”이라며 “차년도 사업 선정과정에서 불이익을 부여하는 등 적극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이번 선정지역을 포함한 뉴딜사업에 대해 '도시재생뉴딜 성과관리지원 컨설팅단'을 구성하여 전문가들이 지역별로 컨설팅을 실시하여 지역 간 도시재생 역량 격차를 완화하고, 원활하게 사업을 추진하여 성과를 관리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2019년도 하반기 뉴딜사업 선정지역 위치도. [사진=국토교통부]
2019년도 하반기 뉴딜사업 선정지역 위치도. [사진=국토교통부]

◆ 주요지역 사업 계획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동·회기동 (경제기반형, SH공사 제안형)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동·회기동 일대는 서울시에서 최초로 시행되는 경제기반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이다.

홍릉 일대를 바이오·의료 R&D의 거점으로 만들고, 주변 대학·연구기관·기업·병원을 연계하는 바이오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총 면적 49만7000㎡, 사업비 4859억원이 투입된다.

‘서울바이오허브’는 창업 지원공간, 바이오 연구·실험공간, 글로벌진출 지원공간, 지역주민 열린공간 등 4개 동으로 구성되며, 2021년까지 1689억원을 투입하여 바이오·의료 창업과 유망기업 육성을 지원하는 공간으로 조성된다.

이외에도 ‘첨단의료기기개발센터’, 테스트베드 공간인 ‘홍릉 바이오헬스센터’, 창업 초기기업 성장과 상용화를 지원하는 ‘홍릉 R&D 지원센터’, 종사자의 안정적 주거를 위한 ‘지역전략산업 지원주택’을 조성하는 등 창업·성장·발전 단계별 전방위 지원체계를 갖춘다.

부산 영도구 대평동 도시재생 뉴딜사업 계획. [사진=국토교통부]
부산 영도구 대평동 도시재생 뉴딜사업 계획. [사진=국토교통부]

부산 영도구 대평동 (경제기반형, 부산공사·한국해양과학기술원 제안형)

부산시는 최근 조선업 위기와 중국을 비롯한 후발국의 시장잠식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도구 대평동 지역에 대해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산도시공사 등 지역 공공기관과 협업해 경제기반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추진하여 수리조선 산업을 고도화 하고, 고부가가치 신산업인 선박개조·재제조 산업으로 전환을 추진한다.

해당 사업은 총 면적 48만㎡에 총 사업비 1966억원이 투입되며 산업 고도화 및 인력 양성을 위한 거점공간인 ‘수리조선 혁신센터’를 건립해 선박 기자재와 부품 제작을 지원한다. 

또한 수리조선소와 공업사 사이에 수리·정비 수요와 부품재고 정보를 공유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3D 스캔 기술을 이용해 설계도면이 없는 노후 선박의 도면을 제작(역설계)하는 전문 기술인력을 양성한다는 방침이다.

경남 거제시 고현동 (중심시가지형)

거제시 고현동 일대는 조선 산업이 쇠퇴함에 따라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지정된 곳으로, 경제위기지역 재생모델로 중앙정부 선정 뉴딜사업(중심시가지형)으로 선정됐다. 

취창업 및 일자리 안내 등을 원스톱으로 받을 수 있는 ‘이음센터’와 문화광장 및 테마거리(이음길) 등을 활용하여 도심중심기능 강화, 원도심 상권을 재생시키는 사업으로, 총 면적 19만3000㎡에 총 사업비 1250억원이 투입되며, 조선업 불황으로 인한 지역민들의 고용위기 및 지역 산업위기에 대응하여 조선업종 퇴직예정자 등에 대해 재취업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할 수 있게 돼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경기 부천시 대산동 도시재생 뉴딜사업 계획. [사진=국토교통부]
경기 부천시 대산동 도시재생 뉴딜사업 계획. [사진=국토교통부]

경기 부천시 대산동 (일반근린형)

경기 부천시는 고령화, 인구 유출, 정주기반 악화 등에 따른 쇠퇴한 원도심을 활성화하기 위해 지역사회 통합돌봄 특화 사업을 중점 추진하여 지속가능한 복지체계를 구축하고, 지역의 문화·역사 자산을 활용한 문화거리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총 면적 18만1000㎡에 총 사업비 1363억4000만원이 투입된다.

이 사업을 통해 지역내 부족한 노인복지시설과 아동보육시설 등을 통합한 돌봄시설로써 복지 기능 뿐만 아니라 세대간 통합도 유도하고 커뮤니티케어와 연계한 돌봄 인력 충원을 통해 지역 주민들의 일자리도 창출하는 등 시너지 효과도 기대된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