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청와대]
[사진=청와대]

【뉴스퀘스트=강영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경기가 어려울 때 재정 지출을 확대해 경기를 보강하고, 경제에 힘을 불어넣는 것은 정부가 반드시 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17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지금 우리는 경제와 민생에 힘을 모을 때”라며 이 같이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이날 주택공급 확대, 광역교통망 조기 착공, 사회간접자본(SOC) 등 건설투자에 더욱 속도를 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올해 세계경제는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인 2009년 이후 가장 낮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며 “우리나라처럼 제조업 기반의 대외 의존도가 높은 나라일수록 이 같은 흐름에 영향을 더 크게 받을 수밖에 없다. 정부가 중심을 잡고 경제 활력과 민생 안정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세계경기 둔화로 인한 수출과 투자 감소를 타개하기 위해 수출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화고, 민간투자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면서 “기업투자를 격려하고 지원하며 규제혁신에 속도를 내는 등 기업이 투자할 수 있는 환경 마련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민간 활력을 높이는 데 건설 투자의 역할도 크다”면서 “필요한 건설투자는 확대해 나가야 한다. 서민 주거문제 해결을 위한 주택공급을 최대한 앞당기고, 교통난 해소를 위한 광역교통망을 조기 착공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정부가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교육, 복지, 문화, 인프라 구축과 노후, 사회간접자본(SOC) 개선 등 생활 SOC 투자도 더욱 속도를 내야 할 것”이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또 “경기가 어려울 때 재정 지출을 확대해 경기를 보강하고, 경제에 힘을 불어넣는 것은 정부가 반드시 해야 할 일”이라며 “확장기조로 편성된 내년 예산안이 잘 처리될 수 있도록 국회의 협조를 구하면서 올해 본예산과 추가경정예산의 집행률을 철저히 관리해 이월하거나 불용하는 예산을 최대한 줄여야 할 것이다. 지방자치단체도 최대한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의 수출규제와 관련 “엄중한 상황일수록 정부 부처 간 협업 강화가 필수적”이라며 “이번에 대응 과정에서 범부처 간의 협업이 소재․부품․장비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큰 힘이 되고 있다. 이 경험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경제와 민생을 위해 모두가 한마음으로 뛰고 있다”면서 “국민의 삶을 개선하고, 민간의 활력을 지원하는 일에 국회가 입법으로 함께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삼성디스플레이와 현대자동차 현장을 방문·격려하는 등 적극적인 경제 챙기기 행보를 보이고 있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행보는 대내외 여건 악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대통령이 직접 나서 챙김으로써 보다 강한 ‘경제살리기’ 의지를 밝힌 것으로 볼수 있다. 또한 최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논란으로 인해 어수선해진 분위기를 개선하고 민심을 끌어안으려는 의도도 담긴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