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 지능화 무기체계·에어택시 등 새로운 먹거리도 발굴

한화시스템 김연철 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전국경제인연합회에서 열린 기업공개(IPO) 간담회에서 상장 포부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한화시스템]
한화시스템 김연철 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전국경제인연합회에서 열린 기업공개(IPO) 간담회에서 상장 포부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한화시스템]

【뉴스퀘스트=최인호 기자】 올해 하반기 기업공개(IPO) 시장의 '최대어'로 꼽히는 한화그룹의 방위산업 계열사 한화시스템이 다음달 코스피 시장에 입성한다.

한화시스템은 28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기업공개(IPO) 간담회를 열고 상장 계획을 밝혔다.

한화시스템은 주력사업인 방위산업과 정보통신(ICT) 산업을 융합해 '방위산업 첨단 IT사업'을 주도하고 있다.

방산전자에서 국내 1위인 시스템 부문은 지난 1977년 삼성정밀에서 시작해 지난 2015년 한화그룹에 편입됐다. 시스템 통합 기술 경쟁력을 보유한 ICT 부문은 1992년 한화 내 정보팀으로 시작해 지난 2001년 한화 S&C로 분사했다. 이후 지난해 한화시스템으로 합병됐다.

시스템 부문은 지난 2016년에 진행된 ▲한국형전투기 탑재 AESA 레이다 개발 사업을 시작으로 ▲군 정찰위성사업(425) ▲피아식별장비(IFF) 성능개량사업 등 대형 프로젝트를 맡았다.

첨단 센서와 지휘통제 통신 기술로 차세대 안보 환경 사업도 진행 중이다. 첨단 과학기술군(軍) 구축을 위해 국방부가 추진 중인 '4차 산업혁명 스마트 국방혁신'도 한화시스템에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한화시스템내 엔지니어는 2600명 수준으로 현재 레이다, 전자광학, 통신 및 전자전(戰), 함정전투체계 기술 등을 개발하고 있다. 

한화그룹 내 해외사업 전담조직인 '한화디펜스인터내셔널'을 통해 글로벌 방산시장 진출도 추진 중이다. 

또 다른 주력사업인 ICT 부문은 한화그룹이 향후 5년간 21조원의 투자계획을 밝힌 상황이다.

한화시스템의 ICT 기술은 제조 및 방산뿐만 아니라 금융과 레저, 서비스, 소매 유통업에 적용 중이다. 

한화시스템은 이번 상장을 바탕으로 무인 지능화 첨단 무기 체계와 스마트 경계 감시 및 사이버 보안, 에어택시(PAV) 등 새로운 먹거리를 발굴할 계획이다.

김연철 한화시스템 대표이사는 이날 간담회에서 "첨단 4차 산업혁명 기술에 따라 빠르게 변화하는 업계 흐름 속에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진출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맞고 있다"며 "입증된 방산, ICT 기술력을 더욱 발전시켜 글로벌 시장을 적극 공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코스피 상장을 계기로 방위산업과 ICT 분야 글로벌 리딩 기업으로 자리매김 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한편, 한화시스템의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2% 증가한 1조1289억원이다.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448억원, 412억원으로 각각 전년비 45%, 193% 증가했다.

이번 상장 주관사는 NH투자증권·한국투자증권·씨티글로벌마켓증권이다. 공모 희망가 범위는 1만2250원~1만4000만원이며 공모 주식수는 총 3286만1424주다. 공모 예정금액은 4030억원~4600억원이다.

오는 30일까지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실시한 뒤 다음달 4일과 5일 양일간 공모주 청약을 받을 계획이다. 상장일은 11월13일 전후가 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