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8년까지 802대 모두 교체...광화문서 시승행사 실증사업 진행

[사진제공=현대자동차]
고속형 경찰 수소전기버스. [사진제공=현대자동차]

【뉴스퀘스트=최인호 기자】 집회와 시위가 많은 서울 광화문과 여의도 일대 등을 지나다 보면 시동을 켜 놓은 채 대기하는 경찰버스의 매연으로 인해 눈살을 찌푸리기 일쑤다.

특히 미세먼지가 극성을 부리는 계절에는 더욱 냉난방을 위해 공회전을 하는 경찰버스는 천덕꾸러기가 된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정부가 2028년까지 일반 경찰버스를 수소전기버스로 모두 바꾸기로 했다.

국무조정실과 정부 관련부처, 경찰청, 현대자동차는 31일 서울 광화문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앞에서 이낙연 국무총리와 민갑룡 경찰청장, 관계기관 주요 인사가 참석한 가운데 경찰 수소전기버스 시승 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

경찰 버스를 수소전기버스로 대체는 이 총리의 아이디어다. 이 총리는 작년 10월 국정현안조정회의에서 공회전하는 경찰 경유 버스를 수소 버스로 교체하자고 제안한 바 있다.

경찰이 이번에 도입한 수소전기버스 2대는 이날부터 광화문과 여의도에 배치돼 기동대원들의 대기, 휴게 장소로 활용될 예정이다.

현대차가 이날 공개한 고속형 경찰 수소전기버스는 기존 유니버스 기반 경찰버스에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탑재하는 방식으로 개발됐다. 운전자 포함 29인이 탑승 가능하며, 국내 도로여건과 고속주행에 적합하도록 차체 바닥이 높은 고상형이다.

승차인원과 화물(경찰장비)실 공간 등 경찰버스의 특성에 맞췄다는 게 현대차의 설명이다.

특히 버스 내 냉난방 장치 사용으로 도심 속 공회전이 불가피한 경찰버스가 진동이 덜하고 배기가스가 전혀 없는 무공해 수소전기버스로 대체 될 경우 탑승자 피로도 절감은 물론 대기질 개선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넥쏘 수소전기차에 들어가는 95㎾ 스택 2개를 적용했고, 상용 전용 수소탱크를 차량 지붕에 장착해 충분한 화물실 용량을 확보하는 등 기존 경유 경찰버스와 동등 수준의 편의성을 확보했다.

현대차는 연말까지 고속형 경찰 수소전기버스 2대를 경찰청에 제공, 내년 말까지 경찰청과 공동으로 실증 사업을 진행한 뒤 오는 2021년부터 양산에 돌입할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실증 사업을 통해 확보할 차량 데이터를 바탕으로 양산 이전까지 성능 개선 작업을 지속할 예정”이라며 “도심 속 대기시간이 많은 경찰버스의 다양한 특성을 모두 고려해 최고의 경찰버스를 개발하는데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경찰청과 현대차는 ‘경찰 수소버스 확산을 위한 상호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MOU)’도 맺었다.

정부는 오는 2028년까지 경찰버스 802대를 수소전기버스로 교체할 계획이다. 2021년부터 경유 경찰버스가 순차적으로 무공해 수소전기버스로 대체된다.

수소전기버스는 유해가스를 전혀 배출하지 않으며, 부가적으로 공기정화 효과까지 있어 친환경에 가장 부합하는 이동수단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일반적으로 수소전기버스 1대가 1㎞를 달리면 4.863㎏의 공기 정화가 가능하다. 수소전기버스가 연간 8만6000㎞를 주행한다고 가정하면 총 41만8218㎏의 공기 정화가 가능하며, 이는 성인(64㎏ 기준) 약 76명이 1년 동안 깨끗한 공기를 마실 수 있는 양이다.

다만 수소 버스 대당 가격이 약 7억원으로, 경유 버스보다 약 5억원 비싼 것은 단점이다.

한편, 정부가 오는 2040년까지 수소전기차 290만대 보급을 추진 중인 가운데, 수소전기버스는 오는 2022년까지 2000대, 2030년까지 2만대, 2040년까지 4만대를 보급할 예정이다.

수소전기버스 중점 보급 지역을 위주로 수소전기버스 차고지에 오는 2022년까지 최소 60기의 버스전용 수소충전소를 구축하는 것을 포함해 오는 2022년까지 총 310기의 수소충전소도 구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정부는 수소전기버스 도입 확대를 위해 버스운송사업 면허기준 완화를 검토하고, 수소전기버스 등 사업용 친환경차 확대를 위한 연료보조금 체계 개편에 대한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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