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 고려 없다…마지막 수사 될 수 있게 모든 의혹 철저 수사"

지난 15일 서울 광화문 광장 앞에서 열린 '세월호참사 책임자처벌 대상 명단 1차 발표'에서 4·16세월호 참사 가족협의회 회원 등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4·16 연대]
지난 15일 서울 광화문 광장 앞에서 열린 '세월호참사 책임자처벌 대상 명단 1차 발표'에서 4·16세월호 참사 가족협의회 회원 등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4·16 연대]

【뉴스퀘스트=강영민 기자】 지난 2014년 4월 16일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지 약 5년 7개월만에 특별수사단이 꾸려져 사실상 마지막 진상조사를 위한 수사에 들어간다.

임관혁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이하 특수단) 단장은 11일 오후 2시 서울중앙지검에서 브리핑을 통해 “정치적 고려가 있을 수 없고, 이 사건 모든 의혹을 밝힌다는 자세로 열심히 할 것”이라며 “검찰총장 지시대로 마지막 수사가 될 수 있도록 백서를 쓰는 심정으로 제기되는 모든 의혹을 철저하게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특수단은 임 단장 외에도 조대호 대검 인권수사자문관, 용성진 청주지검 영동지청장 등 8명의 검사와 10명의 수사관을 포함해 약 20여명으로 구성됐다. 다만, 수사상황에 따라 일부 인원의 변동이 있을 수 있다.

특수단은 현재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로부터 수사기록을 전달 받았으며, 이르면 이번주 유가족들을 만날 예정이다.

특수단은 우선 참사 당일부터 현재까지 제기된 모든 의혹에 대해 꼼꼼하게 수사를 챙길 계획이다.

특히 특수단은, 세월호 폐쇄회로 영상녹화장치(DVR) 조작 의혹 및 청해진해운 대출 관련 의혹은 물론, 최근 제기된 해경이 참사 당일 물에 빠진 학생을 헬기로 이송하지 않고 선박으로 옮기다가 숨지게 했다는 특조위 2기의 조사결과 등에 대해서도 조사할 방침이다.

또한 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가 오는 15일 고발 예정인 것으로 알려진 박근혜 전 대통령과 황교안 당시 법무부장관 등 책임자 122명에 대해서도 "고발이 들어올 경우 그 기록까지 종합 검토한 뒤 향후 수사 방향이나 주안점 등에 대해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세월호 참사란 지난 2014년 4월 16일 경기 안산 단원고 학생 등 476명을 태운 채 인천을 출발해 제주로 가던 여객선이 침몰, 304명의 사망·실종자가 발생한 사상 최악의 참사를 말한다. 특히 세월호에는 수학여행을 가던 단원고생 324명이 탑승, 어린 학생들의 피해가 컸다.

참사 후 세월호 특별법 등 법안과 수사가 진행됐으나 5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풀리지 않은 각종 의혹 등으로 인해 유족은 물론 사회단체들의 진상규명 요구가 계속되고 있다.

이에 윤석열 검찰총장은 지난 6일 대검찰청에 "세월호 참사 관련 수사의뢰 사건 등 수사를 위해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특수단)을 설치해 철저히 수사하라"고 지시했다.

대검 관계자는 당시 "희생자가 많고 사건 자체에 대한 의문도 아직 많이 남아 있다"며 "책임을 묻고 제도 개혁을 요구하기에 앞서 참사 당일 무슨 일이 있었는지, 어떤 조치가 이뤄졌는지부터 명확히 밝히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