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정상화·안전인력 충원 등 요구…노조 "15~19일 준법투쟁" vs 사측 "태업"

[사진=전국철도노동조합 홈페이지]
지난 9일 오후 청와대 앞에서 열린 철도노조 총력결의대회집회에서 노조원들이 행진을 하고 있다. [사진=전국철도노동조합 홈페이지]

【뉴스퀘스트=강영민 기자】 철도노조가 오는 20일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15일부터 19일까지 '준법투쟁'에 돌입한다.

철도노조는 이와 관련 15일 오후 서울역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파업의 불가피성을 알릴 예정이다.

철도노조는 현재 사측에 △임금정상화 △안전인력충원 △노사전문가합의이행 △고속철도 통합(KTX+SRT) 등을 요구하고 있다.

철도노조가 실제 파업에 들어가면 지난 2016년 이후 약 3년만의 총파업이 된다. 당시 총파업은 74일간 진행돼 역대 최장기 파업으로 기록되고 있다.

철도노조 측은 이번 준법투쟁과 관련해 “열차 운행 시간에 맞추기 위해 규정에 맞지 않게 진행했던 것들이 있다. 이에 규정을 최대한 준수하면서 업무를 진행하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철도공사 측은 노조의 준법 투쟁 주장에 대해 ‘태업’이라는 입장이다. 노조측에서 단 시간내에 해결할 수 있는 차량 검수 등을 일부러 시간을 끌어 열차 운행에 지장을 준다는 것이다.

철도노조가 준법투쟁 및 총파업에 들어갈 경우 열차 지연 등으로 인한 시민들의 큰 불편이 예상된다. 실제로 지난달 진행된 준법투쟁 당시에도 일부 열차가 최대 1시간가량 지연되는 일이 벌어졌다.

한편, 이에 앞서 철도노조는 지난 9일 오후 청와대 앞에서 집회를 열고 “철도 파업이라는 파국을 막기 위해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나서라”고 촉구했다.

이날 집회에서 조상수 철도노조 중앙쟁의대책위원장은 삭발을 하며 “철도노동자의 4대 요구는 공공기관 적폐청산과 주52시간제, 비정규직 정규직화 정책에 따른 노사합의와 문 대통령의 공약을 이행하라는 상식적인 요구”라며 “문 대통령이 국토부와 기재부가 즉각 노정협의에 나서도록 지시할 것, 철도 공공성 강화를 위한 철도통합 공약 이행 계획을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참석자들은 결의문을 통해 “철도노조는 죽지 않고 일하기 위해 안전한 철도를 위해 11월 20일 무기한 총파업 돌입을 결의했다. 그렇지만 철도노동자는, 국민은 파국을 원하지 않는다”며 “철도 산업의 미래를 위해 이제 청와대가 답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