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기침체와 함께 지난해 공격적 투자로 재무 부담 늘어날 듯
내년 韓성장률 2.1% 전망...재정 적극적 집행으로 외부압박 상쇄해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4월 24일 오후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국제신용평가기관 무디스 연례협의단과 면담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4월 24일 오후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국제신용평가기관 무디스 연례협의단과 면담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세계 3대 신용평가사중 하나인 무디스가 내년 한국 간판 기업들의 신용등급이 무더기로 강등될 위기에 있다고 진단했다.

한국은 수출에 의존하는 국가이고 글로벌 밸류체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미·중 분쟁과 홍콩 사태 등의 부정적 이슈에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무디스는 내년 한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도 2.1%로 소폭 반등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 한국기업 28개중 14개 내년 신용도 강등될 듯

무디스가 한국 기업들의 신용도 하락을 내다보는 이유는 내년 글로벌 경기가 올해보다 크게 개선되지 않을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수출의존도가 높은 한국 기업들은 타격받을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설명이다.

무디스 기업신용평가 담당 크리스 박 전무는 19일 미디어 브리핑에서 "현재 평가 대상인 24개 한국 민간 기업들 가운데 절반 이상인 14개 기업의 신용등급 전망이 '부정적'인 것으로 평가됐다"고 밝혔다.

"전반적인 글로벌 경기 둔화와 무역 분쟁으로 한국 수출 주도 기업들의 올해 수익성이 나빠졌는데, 내년 일부 개선 여지는 있으나 개선 폭은 제한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그는 "특히 미중 무역분쟁 지속으로 화학, 테크놀로지(IT) 업종이 영향을 많이 받을 것"이라며 "철강, 화학, 정유 쪽은 경기 둔화와 다운사이클(업황 침체) 영향으로 수익성이 안 좋다"고 진단했다.

박 이사는 "한국의 많은 기업이 2018년 이후 정유, IT, 반도체 업종에서 호황에 힘입어 공격적 투자와 기업 인수를 해왔는데, 이 부분이 재무비율 개선을 저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국내 신용평가 기관인 한국신용평가도 비슷한 의견을 내놨다.

한국신용평가 유건 기업평가본부 본부장은 "장기화하고 있는 무역분쟁이 일부 해결 기미가 있을 수는 있지만 완전한 해소 가능성이 낮고 저성장 기조가 지속되고 있다"며 "새로운 산업 패러다임에 놓인 일부 업종은 미래를 위한 투자 부담도 확대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산업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는 자동차와 유통, 수요가 부진한 항공과 철강, 산업 주도권이 중국으로 옮겨간 디스플레이 등 업종의 신용도 전망이 부정적"이라며 "전망이 긍정적인 업종은 없다"고 잘라 말했다.

한신평은 다만 조선, 메모리반도체, 정유, 음식료, 제약, 통신, 해운, 호텔·면세, 석유화학, 건설은 신용도 전망이 '안정적'인 업종으로 분류했다.

◇ 한국 재정능력 '하이 플러스'...반도체, 바닥치고 올라올 것

무디스의 정부신용평가 담당인 크리스티안 드 구즈만 전무는 한국의 내년 성장률에 대해 "올해 전망치 2.0%보다 0.1%포인트 높은 2.1%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그는 "반도체 부문에서 바닥을 치고 올라오는(bottoming-out) 현상이 있을 것으로 본다"며 "내년에 기저 효과가 조금 있을 것이기 때문에 미미하게 성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무디스는 한국의 재정 능력에 대해서는 높은 점수를 줬다.

구즈만 전무는 "글로벌 시각에서 볼 때 한국정부의 재정 능력은 매우 높게 '하이 플러스(high+)'로 평가한다"며 "정책 입안자들은 이런 재정 능력을 활용해 여러 외부 압박을 상쇄하고 있어 굉장히 중요한 제도적 강점이 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정부가 확장 기조 정책을 펴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채무가 늘어날 것이라 본다"며 "국가채무가 국내총생산(GDP) 대비 42%까지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이는 같은 신용등급('Aa2')을 받은 국가들과 비슷한 수준"이라며 "이 정도의 부채율 자체는 국가신용등급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