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한-아세안 CEO 서밋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뉴스퀘스트=강영민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아세안 10개국 정상들은 26일 부산에서 진행중인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서 보호무역주의에 반대하는 등의 공동비전을 발표했다.

한-아세안 정상들은 우선 역내 발전 및 번영의 증진을 위해 교역과 투자를 활성화하고 모든 형태의 보호무역주의에 반대한다는 의지를 재확인하고, 개발격차 완화를 위한 협력을 지속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포용적이며 지속가능한 경제성장과 공동 번영을 촉진하기 위해 교역 증진 및 여타 규제 개선책 마련 등을 통해 한-아세안 간 공동 번영을 위한 경제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상호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협력을 확대해, 각국 국민들이 전자 상거래, 사이버 안보, 디지털 기술, 혁신 및 정보통신(ICT) 인프라 관련 기술과 지식을 배양하게 함으로써 디지털 역량을 갖추고, 혁신적이며, 포용적인 아세안 공동체를 구축한다는데 뜻을 같이 했다.

정상들은 또 아세안 주도의 지역 협의체를 활용,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를 촉진하기로 합의했다.

특히 평화적 방식을 통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 구축을 지지하기 위해, 아세안 주도 지역 협의체를 활용하는 등 대화와 협력을 추진하고 촉진하여, 결과적으로 역내 항구적 평화와 안보, 안정에 기여하기로 하는데 뜻을 같이 했다.

이외에도 지속가능성과 환경 협력을 위한 동행을 추진키로 했다.

구체적 방안으로 유엔 기후변화협약(UNFCCC) 산하 파리협정의 이행을 통해 기후변화의 도전에 대응하고, ‘함께 만들어 나가는 아세안 2025’와 유엔 2030 지속가능 개발의제 간 상호보완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아세안 연계성 마스터플랜(MPAC) 2025,아세안통합이니셔티브(IAI) 작업 계획 III 및 그 후속 문서들과 여타 소지역 경제 협력체제의 효과적인 이행을 통해 아세안 연계성 증진 및 아세안 회원국 간 개발 격차 완화를 위한 노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국가간 교역 및 인적교류를 촉진하고 아세안 내 도로와 철도, 항공, 해상 및 디지털 연결과 같은 지속가능한 인프라, 디지털 혁신, 원활한 물류, 규제 혁신, 인적 이동 등의 분야에서 기술 및 금융 지원을 강화하며, 한-아세안간 항공교통 연계성을 증진하고, 보다 자유롭고 상호 호혜적인 한-아세안 항공협정 체결을 위한 노력을 강화키로 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세션1 연설을 통해 "보호무역주의와 초국경범죄, 4차 산업혁명 같은 새로운 도전에 직면했다. 우리의 협력·연대만이 그 도전을 이겨낼 수 있다"며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세계는 아시아의 협력에 달려있다"고 강조했다.

이는 미중무역전쟁을 비롯, 일본의 수출규제 등 경제도발, 미국의 보호무역조치 강화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주목되는 발언이다.

문 대통령은 또 “21세기는 아시아의 시대로, 자연·사람·국가 누구도 배제하지 않고 포용하는 아시아 정신은 아시아가 전 세계에 제시하는 지혜”라며 “아시아 정신을 공유한 한·아세안이 하나로 뭉치면 새로운 도전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