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증권 '착한기업이 가져올 번영' 보고서, ESG 성과 높은기업이 실적도 좋아

[그래픽=뉴스퀘스트]
[그래픽=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최인호 기자】 글로벌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투자자산 규모가 2014년 이후 연평균 14% 증가하면서 지난해 30조달러(약 3경5400조원)까지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적으로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ESG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갈수록 부각되고 있는 셈이다. 

KB증권은 29일 '착한 기업이 가져올 번영'이라는 제목의 리포트에서 "전 세계적으로 ESG에 대한 중요성을 고려한 투자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며 "이는 ESG 요소의 중요성을 따지는 투자자들이 빠르게 증가했으며 연기금들이 ESG 요소를 중요시하는 형태로 정책을 변화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KG증권 김준섭, 이수경 연구원은 "ESG 투자를 확대하는 데 장애물로 작용하던 ESG 관련 데이터의 품질이 개선되고 있어 앞으로 ESG 투자자산 규모 증가세는 지속할 것"이라며 ”아울러 과거 기업의 영속성과 사회적 책임은 별개라는 관점에서 사회적 가치를 이해하지 못하는 기업은 영속하기 힘들다는 관점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연구원은 또 "ESG 성과가 좋은 기업이 재무적 실적에서도 좋은 성과를 보이는 것으로 관찰되고 있다"며 "ESG 성과가 좋은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은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제품 가격을 용인 받는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활성화되고 있는 'ESG 채권' 등 ESG 고 성과 기업을 우대하는 금융상품으로 인해 해당 기업들은 금융비용 역시 절감할 수 있다"며 "이에 따라 ESG 성과가 높은 기업은 영업이익률 및 자기자본이익률(ROE)과 같은 수익성이 개선되는 모습을 보이기 시작했다"고 분석했다.

김 연구원은 또 "국내에서는 국민연금의 ESG 생태계 진작에 힘입어 시장이 빠르게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지난 13일 '국민연금기금 책임투자 활성화 방안' 공청회에서 국민연금은 주식 패시브 운용에는 내년부터, 해외주식과 국내채권은 리서치 기반을 마련한 이후인 2022년부터 ESG 투자를 적용할 계획을 공개한 바 있다. 

이같은 움직임은 국내외 위탁 운용사의 합류를 유도해 국내 ESG 투자 시장을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