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기업시민 성과공유 행사서 특별강연..."사회적가치 창출 힘들지만 가야할 길"
최정우 회장 "SK 사회적가치-포스코의 기업시민정신 협력하면 사회혁신운동 될 것"

최정우 포스코 회장과 최태원 SK 회장이 3일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2019 기업시민 포스코 성과 공유의 장’ 행사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포스코]
최정우 포스코 회장과 최태원 SK 회장이 3일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2019 기업시민 포스코 성과 공유의 장’ 행사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포스코]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포스코 임직원들에게 '기업의 사회적가치' 창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지난 3일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2019 기업시민 포스코 성과공유의 장' 행사장에서다.

최태원 회장은 최정우 포스코 회장의 초청으로 이날 행사에 참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태원 회장은 특별강연에서 그가 늘 강조하는 '사회적 가치'와 포스코가 경영 이념으로 삼고 있는 '기업시민'의 콜라보(collaboration)를 강조했다.  '기업시민으로서 사회문제 해결에 기업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요지다. 

그는 "새로운 기술을 활용해 비즈니스 혁신과 사회문제 해결이 동시에 가능하다"며 "더 큰 사회적 가치를 위해서는 기업이 보유한 기술과 인프라를 사회와 공유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협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최태원 회장은 "기업이 돈을 벌기도 힘든데, 여기에 사회적 가치까지 창출하라는 것에 대해 저 역시 어떨 때는 힘들고 싫다"며 "하지만 변해야 하니까 변하는 거고, 피할 수 없으면 즐겨야 하는 만큼 그런 태도로 접근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3년간 고용, 배당, 법인세 납부 등을 따져 계산하니 포스코는 2조8000억원의 사회적 가치 성과를 거뒀다"고 설명했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3일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2019 기업시민 포스코 성과공유의 장’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포스코]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3일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2019 기업시민 포스코 성과공유의 장’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포스코]

최태원 회장은 또 강연 도중 최정우 회장에게 "임금이 오르면 사회적 성과가 오르니 올려주셔야 한다"고 말해 포스코 직원들의 큰 호응을 받기도 했다.

그는 "임금을 올리면 비용이 올라가지만, 이것은 무조건 나쁜 것만은 아니다"라며 "임금이 오르면 소비 증대로 이어지고 결국에는 경제 활성화 등 사회적 성과가 오른다. 결국 임금인상은 사회성과가 오르는 만큼 무조건 부정적으로 보면 안된다"고 설명했다.

이는 현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소득주도성장 정책의 요지와 맞닿아 있다.

대기업 총수가 자신의 회사가 아닌 다른 회사 행사에 참석해 강연을 한 것은 이례적이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이에 대해 "포스코의 기업시민과 SK의 사회적가치가 서로 뜻하는 바가 맞다"며 "포스코와 SK의 노력이 합해지고 협력한다면 기업시민이 기업 차원을 넘어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 가는 혁신운동으로 확산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포스코 측에 따르면 이 날 행사는 지난해 7월 최정우 회장 취임 이후 경영이념으로 선포한 기업시민의 1년 반의 성과를 공유하고, 실천을 다짐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최정우 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올해는 기업시민헌장 선포를 통해 기업시민 경영이념의 기틀을 마련했으며 내년부터는 본격적으로 헌장을 실천하고, 성과를 창출하는 한해로 만들겠다"며 "궁극적으로는 기업가치와 경쟁력을 높여 글로벌 모범시민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