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주석과도 한중 정상회담 개최, 북한 문제 등 논의 예정

지난해 9월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제73차 유엔총회에 참석 차 미국을 방문해 정상회담을 갖고 있다. [사진=청와대]
지난해 9월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제73차 유엔총회에 참석 차 미국을 방문해 정상회담을 갖고 있다. [사진=청와대]

【뉴스퀘스트=강영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3일부터 24일까지 중국을 방문해 한·중, 한·일정상회담을 연이어 가진다.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은 20일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소식을 전했다.

문 대통령의 이번 연쇄 정상회담은 최근 우리 사회 전반에 불안요소로 지목되고 있는 경제와 안보문제에 있어 상당한 의미를 가진다.

우리나라는 최근 6개월간 이어지고 있는 일본의 수출규제 정책으로 적지 않은 피해를 입고 있다. 또한 북한과 미국의 첨예한 갈등 속에 안보위기에 시달리고 있는 실정이다.

우선, 일본이 우리 대법원의 ‘일제 강제징용 배상 판결’을 빌미로 시작한 양국간의 갈등 해소의 실마리가 풀릴지가 관심이다.

김 차장은 “이번 한일 정상회담은 15개월 만에 개최되는 양자 정상회담으로, 그간 양국 관계의 어려움에 비추어 개최 자체에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달 4일 태국에서 ‘아세안+3 정상회의’를 계기 양국 정상 간 환담에 이어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양국 간 대화의 모멘텀을 유지하고, 한일관계 개선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는 기회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지난 6월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한중정상회담 전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청와대]
지난 6월 G20 정상회의 참석차 일본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한중정상회담 전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청와대]

또한, 최근 계속되고 있는 북미갈등 속에 우리나라와 중국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는 가운데 시진핑 국가주석, 리커창 총리와의 연이은 회동은 큰 의미를 가질 수 있다.

김 차장은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한중 관계의 지속적인 발전 필요성에 대해 정상 차원의 공감대를 재확인하고, 양국 간 교류·협력을 더욱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며 “아울러, 최근 한반도 정세에 관해 의견을 교환하고, 한중 간 소통과 협력을 증진하는 방안에 대해서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그리고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에 대해 설명하고, 중국과 일본 양국의 건설적인 기여도 당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번 방중 일정 중 23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베이징에서 정상회담을 가진 후 리커창 중국 총리와 청두에서 양자 회담 및 만찬 일정을 갖고, 다음날인 24일 아베 총리 청두에서 양자 회담을 개최한다.

이외에도 24일 한·일·중 경제인들이 주최하는 ‘비즈니스 서밋’에 참석해 3국 경제인 간 교류를 격려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