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까지 2800민달러 들여 천안에 공장 세우기로...투자신고서 제출

존 켐프 듀폰 사장(오른쪽)이 8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포시즌스호텔에서 장상현 코트라 인베스트 코리아 대표에게 투자신고서를 건네고 있다. 가운데는 성윤모 산업부 장관.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존 켐프 듀폰 사장(오른쪽)이 8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포시즌스호텔에서 장상현 코트라 인베스트 코리아 대표에게 투자신고서를 건네고 있다. 가운데는 성윤모 산업부 장관. [사진=산업통상자원부]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글로벌 화학소재 기업 듀폰(DuPont)이 지난해 일본이 3대 수출규제품목으로 지정한 반도체 핵심 소재 '극자외선(EUV)용 포토레지스트'의 생산 공장을 국내에 짓기로 했다.

일본의 수출 규제가가 오히려 우리에게 외국인 투자유치의 기회를 준 셈이다.

이에 따라 'EUV용 포토레지스트'는 이르면 내년부터 국내 조달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듀폰이 EUV용 포토레지스트 생산 공장을 국내에 구축하기 위해 8일(이하 현지시간) 미국을 방문중인 성윤모 산업통상부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장상현 코트라 인베스트 코리아 대표에게 투자신고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투자 규모는 오는 2021년까지 총 2800만달러(약 328억원)로 생산 공장은 천안에 세워질 예정이다.

EUV 포토레지스트는 반도체 초미세 공정에 쓰이는 핵심 소재다. 반도체 기판(웨이퍼) 위에 패턴을 형성하는 공정에 사용되는 재료로 파장이 짧아 미세화 공정에 적합하다. 일본 기업들이 세계시장의 9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만큼 일본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

일본 정부가 지난달 삼성전자에 대한 수출만 일시적으로 완화한 품목이다.

듀폰의 이번 투자는 새로운 시장을 찾는 듀폰과 일본에 휘둘리지 않도록 반도체 소재 공급을 안정화하려는 우리의 필요가 맞아떨어졌다.

성 장관은 "최근 일본 정부가 EUV용 포토레지스트 수출을 (개별허가에서) 특정포괄허가로 전환했지만, 근본적 해결방안으로 보기 어렵다"며 "정부는 소재·부품·장비 공급선 다변화의 한 방법으로 외국인 투자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양팽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비록 외국기업이지만 공급에 안정성이 생기기 때문에 국내에서 반도체 제작에 경쟁력을 더 강화할 수 있는 계기라고 생각한다"며 "국내에서 조달하게 되면 수입할 때보다 비용 측면에서 유리해 현재 25~30%인 반도체 소재 국산화율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존 켐프 듀폰 사장은 투자신고서를 제출하는 자리에서 "앞으로 한국 내 주요 수요업체와 제품 실증 테스트를 진행하는 등 긴밀히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강감찬 산업부 반도체디스플레이과장은 "최근 삼성전자가 기존 5나노 반도체보다 미세한 3나노 반도체 공정기술을 확보하는 등 EUV 포토레지스트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며 "삼성전자·SK하이닉스·동부하이텍 등 국내 기업이 수혜자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이외에도 미국 투자가를 대상으로 한국투자 유치활동을 추진 중이다.

성 장관은 9일 오전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미국 소재·부품·장비와 신산업, 벤처캐피털 분야 혁신기업 10개사를 초청해 라운드테이블 회의를 열고 한국투자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램리서치·어플라이드벤처스(반도체 장비), 리틀휴즈(시스템반도체), 에어프로덕츠·고어(수소경제) 등 회사가 참여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