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질병관리본부]
[사진=질병관리본부]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신종 코로나)과 관련해 중국 우한지역에 체류 중이던 우리 교민 등 147명을 태운 제3차 전세기가 도착했다.

12일 오전 6시25분 쯤 김포공항에 도착한 전세기(대한항공 KE9884편 에어버스 A330)에는 당초 170여명이 탑승할 것으로 알려졌으나, 각종 사유로 30명 가량이 탑승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귀국한 교민 등 147명은 일반 입국장이 아닌 공항 계류장에 내려 발열검사와 건강상태를 점검 받았다.

이 과정에서 5명(남성 2명, 여성 3명)은 신종 코로나 의심증상이 발견돼 즉각 구급차를 이용, 서울 국립중앙의료원 음압병상으로 이송 조치됐다. 나머지 142명은 경기도 이천 합동군사대학교 국방어학원으로 이동, 14일간 격리 수용된다.

이날 오전 9시 현재 국내 신종 코로나 추가 확진자는 확인되지 않았다.

한편, 중앙방역대책본부(이하 중대본)는 이날 오전 0시를 기해 중국 본토 외 홍콩‧마카오에 대해서도 신종 코로나 오염지역으로 지정하고 검역을 강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오늘부터 이 두 국가를 통해 입국하는 모든 인원은 공항에서 체온검사 및 건강상태질문서를 작성, 제출해야 한다.

중대본 관계자는 “중국의 지역사회 유행이 지속되고 있어 이 지역 입국자의 각별한 주의와 협조가 필요하다”며 “최근 14일이내 중국을 여행한 경우 가급적 외부 활동을 자제하고, 손씻기 및 기침예절을 준수하는 한편,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기침, 인후통, 호흡곤란 등) 발현 여부를 면밀히 관찰하고, 증상 발현 시에는 선별진료소가 있는 의료기관을 방문하거나, 관할 보건소, 지역 콜센터(☎지역번호+120)또는 질병관리본부 상담센터(1339)로 상담해 달라”고 당부했다.

선별진료소는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www.mohw.go.kr, 상단배너 '선별진료소 운영 의료기관 명단보기'),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 (www.cdc.go.kr, 상단배너 ‘선별진료소’)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일상생활에서 손씻기와 기침 예절 준수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해 달라”면서 “특히, 의료기관에서 발생할 경우 유행이 빠르게 확산될 가능성이 높아지는 만큼, 각 의료기관이 실시하고 있는 면회객 제한 등 감염관리 조치에도 적극 협조해 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