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증권 리포트, 올해 대손비용 등 부담 늘듯...올해는 위기와 기회 공존

[사진=뉴스퀘스트DB]
[사진=뉴스퀘스트DB]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지난해 우리 금융사들은 비교적 양호한 실적을 거뒀지만 파생결합펀드(DLF), 라임사태 등으로 금융산업의 근간인 신뢰를 잃으면서 지속가능경영에 빨간불이 켜졌다는 지적이 나왔다. 

정부는 은행을 경기 부양 수단으로만 인식해 소비자 보호, 시스템 규제를 소홀히 하고 가격(금리 및 수수료) 규제만 일관하고, 은행은 영업과 신용관리를 분리해 성장에만 주력함으로써 위험을 자초했다는 설명이다.

14일 키움증권은 '4대 은행지주 2019년 4분기 실적의 시사점'라는 리포트를 통해 이 같이 강조하고, 이번 사건을 계기로 금융시스템과 가격 체계를 바꾼다면 금융산업 발전의 중대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 양호한 실적에도 부담요인 산재

리포트는 우선 신한·KB·하나·우리 등 대형 4대 은행지주의 4분기 순이익은 다소 낙관적인 시장 기대치보다는 부진했지만 양호한 실적을 기록했다고 평가했다.

실제 4대 금융지주 양호한 실적을 바탕으로 기대 이상으로 배당금을 늘렸다. 전년 대비 배당금을 늘렸고 배당성향도 24.7%에서 26.2%로 늘렸다.

키움증권 서영수 애널리스트는 이에 대해 "표면적으로 볼 때 주가에 긍정적인 뉴스로 볼 수 있다"면서도 "그러나 현 시점에서 이 점이 은행지주 주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분석했다.

당초 예상보다 실적이 개선된 요인이 순이자 마진 등 경상적 요인보다 충당금 감소에 의한 것이기 때문이는게 그 이유다.

서 애널리스트은 "라임사태 등 사모펀드 부실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잠재 손실을 대부분 반영하지 않았다"며 "펀드의 상각을 미룬 결과 신한지주의 경우 총수익스와프(TRS) 차입금에 대해 10% 정도 충당금을 적립한데 그쳐 올해 실적부담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DLF 보다 손실률과 배상률이 높아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라임 관련 충당금을 과소 적립했다는 의미다.

◇ 은행 실적, 대손비용이 핵심 변수 될 것

또 새 국제회계기준(IFRS9) 강화 등 구조조정 등의 요인으로 4분기 정기적으로 반영하였던 추가 충당금이 이번 4분기에는 발생하지 않았다고도 지적했다.

정부는 당초 임대사업자대출, 가계부채, 한계기업 대출에 대한 구조조정을 추진하려 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었는데, DLF와 라임 사태 등의 금융 사고 발생으로 구조조정을 2020년 이후로 미룬 것으로 추정된다는 것.

서 애널리스트는 "가계 및 임대사업자 대출의 원리금 분할 상환 확대 등 부채 구조조정은 향후 반드시 추진하여야 할 과제"라며 "향후 은행들의 부담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대손비용이 예상보다 줄어든 것은 비정상적으로 부동산 거래가 늘면서 주택담보대출이 급증한 때문으로 향후 12·16 대책으로 부동산 시장이 조정을 보일 경우 전반적인 대손비용이 다시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해 9·13 대책으로 2019년 상반기 부동산 시장이 급격히 침체, 내수 부진을 넘어 금융 부실의 우려까지 나온 바 있다.

◇ 은행 자구노력·정부 시장개입 최소화 필요 

은행들이 구조조정을 통해 잠재적 위험을 줄이고 성장률을 낮춰 버블을 해소하려면 늘어난 대손비용을 흡수할 능력, 즉 안정적인 마진과 수수료를 통한 충분한 수익력을 확보해야 가능하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의 획기적인 정책 전환이 필요하다.

그러나 서 애널리스트는 현재 상황은 매우 어려운 사정이라고 설명했다.

은행의 마진 압박에 추가 금리인하까지 검토되면서 순이자마진은 더 하락할 전망이다. 실제 4분기에 이미 평균 0.05%포인트(p) 하락했고 하반기에만 0.11%p하락 하였다. 이에 4분기 순이자마진이 계속 유지되더라도 올해에는 전년 대비 0.1%p 하락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또 기준금리의 추가 인하 시 최소 3~5bp 이상 추가 하락도 예상된다.

여기에 DLF 사태, 라임사태 등으로 신탁, 펀드, 방카슈랑스 등 PB 사업의 수익 감소가 가속화될 수 있다는 점도 리스크다. 신뢰도 하락에 정부 규제 강화로 PB 사업은 상당기간 위축될 수 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서 애널리스트는 "결국 문제의 해결은 은행의 신뢰도 하락을 위한 자구 노력과 함께 정부의 시장 개입 축소를 통한 가격(금리)과 수수료의 정상화에서 찾을 수밖에 없다"며 "자산관리 시장의 개편을 위해 수수료 정상화 등 제도 개선책을 마련하면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