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하락 등 영향 1월 수출물가 0.8%↓...하락폭 줄여

[사진=뉴스퀘스트DB]
[사진=뉴스퀘스트DB]

【뉴스퀘스트=최인호 기자】 지난달 수출물가가 전월 대비 0.8% 떨어지며 하락폭을 줄였다.

다만 이는 1월말부터 본격화 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영향을 배제한 것이다.

한국은행이 14일 발표한 1월 수출입물가동향에 따르면 석탄 및 석유제품 수출가격이 2.8% 내렸고, 컴퓨터, 전자 및 광학기기 수출가격도 0.7% 하락했다.

주요 품목별로는 D램이 2.5%, 경유가 4.1%, 제트유가 5.7% 각각 내렸다.

원달러 환율이 지난달 평균 달러당 1164.28원으로 전월 대비 1.0% 하락(원화가치 상승)한 게 수출가격 하락에 영향을 미쳤다고 한은은 설명했다.

전년 동월과 비교한 수출물가는 2.7% 하락하며 8개월 연속 내림세를 이어갔다. 우리의 주력 수출품인 반도체 가격의 하락세가 계속됐기 때문이다.

한은 관계자는 "전년 동월 대비 수출물가가 하락세를 벗어나지는 못했지만 하락 폭은 축소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수출입물가 등락률 추이. [자료=한국은행]
수출입물가 등락률 추이. [자료=한국은행]

지난달 수입물가는 국제유가 하락 영향으로 전월 대비 0.8% 떨어졌다. 두바이 유가는 지난달 평균 배럴당 64.32달러로 전월 대비 0.9% 내렸다.

주요 품목별로는 원유가 1.9%, 나프타가 3.2%, 천연가스(LNG)가 2.0% 각각 떨어졌다.

전년 동월과 비교한 수입물가는 2.7% 상승해 두 달째 오름세를 유지했다.

가격효과를 제거한 계약기준 수출물가와 수입물가는 전월 대비 각각 0.1% 상승했다.

한은 관계자는 "지난달 수출물가가 하락폭을 줄이며 향후 동향에 긍정적인 모습을 보였지만 코로나19 사태의 영향이 본격화된 이달의 실적은 가늠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