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삼성전자]
[사진=삼성전자]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삼성그룹 등 국내 대기업의 도움의 손길이 이어지고 있다.

또한 대구경북지역에 피해가 커지면서 의료진 부족현상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타지역 의료진들이 자진해 내려가 피해주민들을 돕는 등 훈훈한 모습도 이어져 가슴을 따듯하게 하고 있다.

우선 삼성그룹은 이번 사태를 극복하기 위한 사회적 노력에 동참하기 위해 의료용품과 생필품 등을 포함해 총 300억원을 긴급 지원하기로 했다.

삼성은 손 소독제와 소독 티슈 등 의료용품, 자가 격리자와 취약계층을 위한 생필품 키트, 의료진을 위한 면역력 강화 건강식품세트 등의 구호 물품과 구호 성금을 전국재해구호협회에 기부할 예정이다.

이번 지원에는 삼성전자를 비롯해 삼성디스플레이, 삼성전기, 삼성SDI, 삼성SDS,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카드, 삼성증권, 삼성물산, 삼성엔지니어링, 호텔신라, 제일기획, 에스원 등 14개 계열사가 참여한다.

이재용 부회장은 “국민의 성원으로 성장한 삼성은 지금과 같은 때에 마땅히 우리 사회와 같이 나누고 함께 해야 한다. 이번 일로 고통 받거나 위기 극복에 헌신하시는 분들을 위해 미력하나마 모든 노력을 다하자”고 말했다.

삼성은 이외에도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협력사들이 안정적으로 경영을 이어갈 수 있도록 1조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해 운영자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물품 대금 1조6000억원을 조기에 지급하는 등 총 2조6000억원 규모의 긴급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지난 13일에는 최근 얼어붙은 국내 경기 활성화를 위해 300억원 규모의 온누리상품권을 구입해 협력사에 지급하기로 했으며, 화훼 농가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한 ‘꽃 소비 늘리기’에도 동참하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사진=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도 코로나19 사태의 조속한 수습을 돕기 위해 50억원의 성금을 전국재해구호협회에 기탁했다. 특히 이번 지원이 대구·경북지역에 집중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은 “최선을 다하고 있는 의료진과 치료·방역 등 의료활동에 직접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지원이 이뤄졌으면 한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우선 전국의 재난취약계층과 의료진, 피해자를 대상으로 현금과 구호·방역 물품 제공, 예방·방역 활동 등을 지원하고, 경제활동 위축으로 피해가 큰 저소득층과 자가 격리자를 위해 체온측정기와 손세정제, 마스크 등의 예방 물품을 제공한다.

현대차그룹은 이외에도 중소 부품 협력사에 1조원 규모 긴급 자금을 지원했고, 노사가 함께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와 중소 상공인들 지원을 위해 각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지역화폐(울산페이, 제로페이 등) 및 온누리 상품권을 구입하는 등 지역 경제 활성화 활동을 함께 진행한다.

SK그룹도 성금 50억원과 4억원 상당의 현물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제공,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피해 복구를 지원한다.

SK그룹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함께 코로나19 피해로 특별관리구역으로 지정된 대구·경북 지역에 생필품을 제공해 보육원과 양로원 등의 취약계층과 자가 격리자들을 돕는다.

또한, 경북 구미에 있는 SK실트론은 대구·경북 지역에 마스크 10만 장과 손 세정제 2만5000개 등 4억원 상당 현물을 지원키로 했다.

LG그룹도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구경북지역 주민들을 돕기 위해 성금 50억원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탁했다.

이와는 별도로 LG생활건강이 10억원 상당의 핸드워시 제품도 지원하며, LG전자는 코로나19 영향으로 해외에 있는 협력사가 국내로 돌아오거나 국내 생산을 확대하면 생산성 향상을 위해 컨설팅, 무이자 자금 등을 지원하고 구매 물량을 보장키로 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한화그룹도 주력 계열사인 ㈜한화와 한화솔루션을 통해 코로나19 특별 관리구역으로 지정된 대구·경북지역에 마스크 15만장을 기부했다. 마스크 15만장은 의료진과 면역력이 취약한 아동 및 노인, 저소득 가정 등에 전달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오뚜기, CJ제일제당, 농심 등 식품유통업체들은 즉석밥, 라면, 생수 등을 자가격리 중인 피해자들에게 지원키로 했다.

아울러 CJ대한통운은 대구‧경북 지역 주민들에게 다음달 1일부터 한 달간 개인택배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키로 했다고 밝혔다.

정부도 마스크 긴급 수급 조정조치가 시작된 26일 경북 문경시에 있는 마스크 제조업체 피앤티디에서 마스크 116만개를 공급받아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된 대구·경북 지역에 지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