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앤쇼핑 상암동 사옥 전경. [사진=홈앤쇼핑]
홈앤쇼핑 상암동 사옥 전경. [사진=홈앤쇼핑]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홈앤쇼핑이 차기 사장 후보 선임을 앞두고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후보 접수 과정에서도 오류가 있었다는 의혹이 나왔다. 

18일 시사저널은 "홈앤쇼핑이 차기 사장 후보의 지원서를 받는 과정에서 주주사에게 공식 통보 없이 마감시한을 사흘이나 연장했다"고 보도했다. 

홈앤쇼핑의 차기 사장 선정 방식은 외부의 공모가 아닌 대주주들의 추전을 받아 이들 가운데 사장을 선정하는 방식이다. 

홈앤쇼핑 인사추천위원회는 최근 중소기업중앙회, 농협경제지주, 중소기업유통센터, 기업은행 등 4개 주주사에 "4월 20일부터 24일 오후 6시까지 차기 사장 후보를 추천해 달라"는 추천서 양식을 보냈다. 

그러나 인사추천위는 이후 이들 4개 주주사에 별도의 통보도 없이 지원서 마감시한을 27일까지로 연기한 것으로 확인됐다. 만약 연장된 사흘간 후보 접수가 됐다면 그는 후보자격이 무효가 될 가능성이 큰 셈이다.

내부 사정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시사저널과의 인터뷰에서 "마감시한 연장 사실은 회사 인사추천위에서 공식적으로 각 주주사 대표에게 직접 통보해 알리는 것이 절차"라며 "인사추천위는 (후보접수 과정에서) 이 같은 절차를 따르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에 일부에서는 "이번 인사추천위의 행위가 특정후보를 밀어주기 위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나오고 있다.

그 중심에는 김옥찬 전 KB금융지주 사장이 있다. 

김 전 사장은 이번 논란 전에도 금융계를 중심으로 '김옥찬 전 사장이 유력하다, 내정됐다'는 등의 말이 흘러나오기도 했다.

이에 중기업계의 한 관계자는 "현재 홈앤쇼핑에는 홈쇼핑을 잘 아는 유통전문가가 아무도 없다"며 "새 사장으로는 그런 인물(유통전문가)이 와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경영을 책임지고 있는 홈앤쇼핑의 경영본부장(전무)는 중기중앙회 출신이며 감사 또한 금융권 인사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새 대표마저 유통업과는 거리가 먼데다 김기문 회장이 추천한 것으로 알려진 김 전 사장이 온다면 홈앤쇼핑은 모두 김 회장 라인으로 채워지는 셈이다"라고 말했다.

게다가 김옥찬 전 사장은 박근혜 정부 시절 KB금융지주 사장을 지낸 인물로 여러 구설수에 오른 전력도 있다.

김 전 사장은 2014년 10월 당시 KB금융지주 회장 후보로 경합을 벌였는데, 갑자기 경쟁을 포기한 뒤 금융당국 영향력 하에 있는 SGI서울보증보험 사장으로 선임됐다.

당시 서울보증보험 노조에서는 보증 업무를 전혀 모르는 김 후보가 십수명의 보증분야 전문가들이 있었음에도 사전 내정 형식으로 선임되자 강력 반발하면서 출근저지 투쟁을 벌이기도 했다.

한편, 홈앤쇼핑은 지난해 설립 목적인 ‘중소기업의 판로 확대’라는 슬로건이 무색하게 사회공헌 명목으로 마련한 기부금 일부를 유용한 혐의로 본사가 압수수색을 당하는 등 각종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홈앤쇼핑은 중소기업중앙회(33%)가 1대 주주로, 농협중앙회(20%),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중소기업유통센터(15%), IBK기업은행(10%)로 구성된 홈쇼핑 채널이다.

홈앤쇼핑은 지난 2012년 1월 TV홈쇼핑 채널로 송출을 시작하면서 홈쇼핑업체 7개사 가운데 매출, 순익 등 규모 면에서 업계 6위권으로 뒤쳐져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