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북구의 한 PC방에서 북구청 직원이 태극기 문양의 마우스 패드를 소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광주 북구의 한 PC방에서 북구청 직원이 태극기 문양의 마우스 패드를 소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는 주로 호흡기 침방울(비말)을 통해 전파되지만, 감염된 사람의 비말이 묻은 물체를 손으로 만진 후 본인의 눈·코·입을 통해 감염될 수 있다.

이에 방역당국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환경소독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중앙방역대책본부(중대본)는 26일 “침방울 오염 가능성이 있는 물체의 표면을 소독제를 사용하여 소독하는 것은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전파를 차단하는 데 중요하다”며 올바른 소독방법을 제시했다.

지금까지 알려진 바에 따르면 코로나19 바이러스는 구리에 최대 4시간, 골판지, 천, 나무 등은 24시간, 유리 2일, 스테인리스 스틸과 플라스틱에는 4일 간 생존한다.

중대본은 이에 집안과 시설 곳곳을 소독할 것을 강조하면서 소독제로는 가정용 락스를 사용하라고 권했다.

중대본은 “소독하기 전 방수용 장갑(일회용 라텍스 장갑 또는 고무장갑)과 보건용 마스크 등 개인 보호구를 반드시 착용하고, 소독제는 환경부에 승인·신고된 코로나19 살균·소독제를 사용하라”고 당부했다.

가정이나 다중이용시설에서는 ‘가정용 락스’을 사용하면 된다.

또한 소독 시에는 소독제를 적신 천으로 손이 자주 닿는 표면을 닦고, 일정시간 유지 후 깨끗한 물로 적신 천으로 다시 표면을 닦아야 한다.

화장실의 경우에도 수도꼭지, 문고리, 변기 덮개, 욕조 등을 닦아 주어야 한다.

끝으로 소독 후에는 마스크 등 개인보호구 탈의 후, 비누와 물로 손을 씻고, 샤워하고, 옷을 갈아 입을 것을 권고했다.

소독제를 분무하거나 분사한 경우에는, 바이러스가 묻어있는 표면이 충분히 소독제로 덮히지 않아서 소독 효과가 감소할 수 있고, 분무된 소독제를 사람들이 흡입했을 때 예상치 못한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특히 환경부는 “최근 코로나19의 지역적 재확산 및 해외유입 증가로 인해 소독 활동이 장기화되고 있어 무엇보다 국민 스스로 소독제의 안전 사용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했다.

우선 “살균·소독제는 세균, 바이러스 등을 제거하기 위한 성분, 즉 ‘살생물(殺生物)’ 물질이 들어 있는 제품으로 인체 및 환경에 대한 독성이 있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감염병에 의한 건강 위험이 더 크기 때문에 소독제를 사용하는 것이므로 주의해서 안전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살균·소독제를 안전하게 사용하려면 인체에 노출을 최소화해야 하므로 소독 시에는 보호장비를 착용해 피부와 눈, 호흡기를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노약자는 유해물질에 취약하므로 어린이집, 학교, 노인정 등의 장소에서는 소독제 성분을 흡입하거나 만지지 않도록 공간 소독보다는 손이 닿는 물체표면과 바닥을 닦아 소독하고, 소독 후 잔여물을 닦아내고 환기를 충분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인체에 ‘무해한’ 소독제는 없다”면서 “건강을 지키기 위한 소독이 오히려 건강을 해치지 않도록 주의사항을 지켜 안전하게 소독제를 사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