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약 대상 중증환자로 제한...가장 빠른 영국 '아스트라 백신'은 3상 진행중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 가운데 선두 주자로 꼽히는 '렘데시비르'가 1일부터 국내에 공급되는 가운데 세계 각국의 치료제와 백신 개발이 어느 단계까지 진행되고 있는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전문가들은 일정 부분에서 효과가 입증된 치료제들은 있지만, 코로나19 상황을 종식시킬 수 있는 백신은 내년 하반기에나 개발을 마칠 것으로 보인다고 입을 모은다.  

현재로선 방역과 예방만이 대안이라는 설명이다.

코로나19 치료제 렘데시비르.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치료제 렘데시비르. [사진=연합뉴스]

◇ 렘데시비르 국내 공급...중증환자 대상 투약

질병관리본부(질본)는 렘데시비르 수입자인 길리어드사이언스코리아와 국내 도입 협의를 통해 의약품 무상공급을 계약을 체결하고 이날부터 국내 공급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렘데시비르 우선 투약 대상은 폐렴 소견이 있으면서 산소치료가 필요한 중증환자다.

중증환자를 치료하는 병원에서 국립중앙의료원에 의약품 공급을 요청하면 국립중앙의료원은 필요시 신종감염병중앙임상위원회의 자문을 거쳐 투약 대상자를 결정한다.

투약을 받으려면 ▲흉부엑스선 또는 CT상 폐렴 소견 ▲산소포화도가 94% 이하로 떨어진 상태 ▲산소치료를 하는 환자 ▲증상발생 후 10일이 지나지 않은 환자 등 4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한다.

투약기간은 5일(6병)이 원칙이다. 다만 필요할 경우 5일 더 연장할 수 있지만 전체 투약기간이 최대 10일을 넘으면 안 된다.

이번 계약의 도입물량 등 구체적인 내용은 길리어드사와의 계약조건에 따라 공개되지 않았다.

질본은 이번 달까지 무상공급 물량을 우선 확보하고, 다음 달부터는 가격협상을 통해 구매를 진행할 계획이다.

길리어드 사이언스 측은 지난달 29일(현지시간) "민간 건강보험에 가입한 미국의 일반적인 코로나19 환자를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렘데시비르의 가격이 총 3120달러(약 375만원)가 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렘데시비르 추가 물량 확보를 위해 길리어드사이언스코리아와 함께 계속 협력하는 등 코로나19 치료제 확보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렘데시비르는 애초 에볼라 치료제로 개발됐으나 최근 미국에서 진행한 초기 임상시험에서 코로나19 환자의 회복 기간이 31% 단축됐다는 발표가 나오면서 주목받고 있다.

이에 정부는 특례수입 절차를 통해 렘데시비르를 국내에 들여왔다.

특례수입은 감염병 대유행 등 공중보건 위기상황에서 관계 부처의 요청에 따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국내에 허가되지 않은 의약품을 수입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SK바이오사이언스 연구원이 백신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SK바이오사이언스 제공]
SK바이오사이언스 연구원이 백신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SK바이오사이언스 제공]

◇ 세계 백신 개발 어디까지 왔나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가운데 가장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곳은 영국 옥스퍼드대와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가 공동 개발하고 있는 'ChAdOx1 nCoV-19(이하 아스트라 백신)'이다.

아스트라 백신은 지난 5월말 3상이 시작됐으며, 현재 18~55세의 건강한 자발적 참가자 2000명을 모집 중이다. 접종 뒤 1년간 추적 관찰할 예정이며 임상시험 종료 예정일은 2021년 7월이다.

내년 7월 이후에나 일반인을 대상으로 접종할 수 있다는 의미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지난달 29일(현지시간) 발표한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전세계적으로 코로나19 백신 가운데 임상시험을 진행중인 후보물질 수는 17개다. 전임상 단계의 후보물질은 130개를 넘어섰다.

수천 명의 건강한 참가자를 대상으로 예방 효과를 시험하는 임상3상에 들어간 후보물질은 아스트라 백신이 유일하고, 수백 명 규모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효과를 확인하는 2상에 들어간 후보물질은 2개, 소규모 인원을 대상으로 부작용과 독성, 적정 투약 용량을 결정하는 1상과 2상을 동시에 실시하는 후보물질은 5개다. 나머지 9개는 1상 상태다.

임상2상을 진행 중인 백신 후보물질은 미국 모더나 사와 국립알레르기감염병연구소(NIAID)가 공동으로 개발 중인 전령RNA 주입 방식의 백신 후보물질과 중국 베이징생명공학연구소와 캔시노 사가 공동 개발 중인 바이러스 벡터 방식 백신 후보물질이다.

두 후보물질 모두 임상1상에서 중화항체 형성 등 백신으로 기능하기 위한 최소한의 조건을 확인했다.

임상 1, 2상을 동시에 진행 중인 곳 가운데 중국 기업 시노백과 시노팜이 각각 개발 중인 백신은 총 3가지로, 모두 코로나19를 일으키는 사스코로나바이러스-2를 불활성화시킨 형태다. 미국 제약사 노바백스는 단백질 조각을 주입하는 방식을 쓰고, 다국적 제약사 화이자와 바이오엔테크가 개발 중인 백신 후보물질은 전령RNA를 주입하는 방식을 쓴다.

1상을 진행 중인 백신 후보물질 중 미국 생명공학기업 이노비오의 DNA 백신과 국내기업 제넥신은 DNA 조각을 주입해 인체 내에서 바이러스 조각을 만들어 항원으로 기능하게 하는 DNA 백신을 시험 중이다.

이 외에 중국의학과학원이 불활성화 백신 후보물질을 개발해 임상 1상을 진행 중이고, 러시아 가말레야연구소가 바이러스 벡터 방식 백신 후보물질의 임상 1상을 진행 중이다.

그 외에 중국과학원, 영국 임페리얼칼리지런던, 독일생명공학사 큐어백 등이 역시 백신 후보물질 임상 1상을 진행 중이다. 전임상 단계의 후보물질 수는 132개로 집계됐다.

한국화학연구원이 3D 프린터를 이용해 만든 코로나19 바이러스(SARS-CoV-2) 모형이 화학연 회의실에 전시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화학연구원이 3D 프린터를 이용해 만든 코로나19 바이러스(SARS-CoV-2) 모형이 화학연 회의실에 전시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 국내에선 치료제 13건·백신 2건 임상중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국내에서는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임상시험이 총 15건(치료제 13건·백신 2건) 승인돼 진행되고 있다.

치료제 임상시험 13건은 개발 단계별로 3상 2건, 2상 4건, 연구자 임상 7건이다.

이 가운데 우리나라에서 개발한 치료제로는 부광약품이 B형 간염 치료제로 허가받은 '레보비르(성분명 클레부딘)' 2상, 종근당이 항응고제로 허가받은 '나파벨탄(나파모스타트)' 2상 등이다.

백신 임상시험은 2건 모두 초기 단계인 1~2상에 있으며, 이중 우리나라에서 개발한 백신으로는 제넥신의 'GX-19'이 1/2상에 있다.

이외에도 국내 임상시험을 준비 중이거나 해외에서 임상 중인 코로나19 치료제가 있다.

식약처에 따르면 미국에서는 항체치료제 외에도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의 코로나19 치료 효과를 확인하는 약물재창출 연구 등이 진행 중이다. 국내 업체로는 셀트리온이 항체치료제를 개발 중이며 임상시험 준비 단계에 있다.

완치된 환자의 혈장을 사용하는 혈장 치료제는 GC녹십자가 개발 중이며 현재 임상 2상을 준비하고 있다.

식약처는 백신의 경우 전 세계적으로 상용화된 제품은 없다고 설명했다.

최근 영국에서의 연구 결과 발표로 기대를 모았던 스테로이드 제제 '덱사메타손'에 대해서는 중증 환자에 한정해 투여하는 게 적절하다는 의견을 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