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시민 경영이념 선포 2주년, 기업시민헌장 제정 1주년
포스코 임직원의 실천 의지를 담은 ‘기업시민헌장 미디어 아트’ 선보여

28일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기업시민헌장 미디어 아트’ 제막식 행사에서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기업시민헌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최정우 포스코 회장, 이이남 작가. [사진=포스코]
28일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기업시민헌장 미디어 아트’ 제막식 행사에서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기업시민헌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최정우 포스코 회장, 이이남 작가. [사진=포스코]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포스코는 28일 ‘20년 상반기 기업시민 전략회의’를 개최하고, 기업시민 실천을 통해 100년 기업으로 지속 성장해 가겠다는 의지를 담은 ‘기업시민 실천가이드(CCMS·Corporate Citizenship Management Standards)’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이날 회의에서 “지난 2년간 기업시민의 발자취를 점검해보고, 코로나 19로 인한 어려운 경영환경을 기업시민 실천과 성과창출을 통해 극복하자”고 강조했다.

포스코는 지난 2018년 7월 기업시민을 경영이념으로 선언하고, 지난해 7월에는 기업시민헌장을 선포한 바 있다.

포스코 관계자는 “이번에 헌장 선포 1주년을 맞아 기업시민이라는 목적지로 안내할 구체적인 지도로 ‘기업시민 실천가이드’를 제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기업시민 실천가이드’ 제정은 모든 업무와 일상에서 임직원들이 기업시민을 실천하고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행동과 의사결정의 기준을 제시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특히 “‘기업시민 실천가이드’는 임직원들에게 100년 기업으로 지속 성장하는데 실질적인 가이드가 되도록 기획·재무, 생산, 마케팅, 구매, R&D 등 전사 업무를 총 13개의 모듈로 분류하고, 임원부터 직원들까지 참여한 토론을 거쳐 내용을 작성하고 수정하여 현장의 언어로 모듈별 미션·사례·배경·가이드·요약 등의 내용을 담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 이어 기업시민 실천과 성과창출을 다짐하기 위하여 기업시민헌장을 미디어 아트로 제작한 작품 제막식도 진행됐다.

세계적인 미디어아티스트인 이이남 작가가 제작한 ‘기업시민, 공존을 위한 빛에는 헌장 제정일인 7월 25일의 의미를 담아 7.25m 위에서 쏟아지는 쇳물을 통해 완성돼 가는 기업시민헌장을 보여줬다.

포스코는 “이번에 공식 발표된 ‘기업시민 실천가이드’가 임직원들에게 체질화 될 수 있도록 이러닝, 부서별 토론을 통해 지속적으로 확산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