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과 충남, 전라도 등 오늘까지 시간당 50mm, 최고 150mm 비 더 올듯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31일 현재 대전과 충남, 전라도, 일부 경상도 지방을 중심으로 많은 비가 내리고 있는 가운데 이날 최고 150mm 이상의 비가 더 올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 지역에는 천둥과 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50mm 이상의 폭우가 예상되니 피해가 없도록 각별한 대비가 요구된다.

이날 낮까지 예상 강수량은 충청남부, 전북, 전남북부: 50~100mm(많은 곳 150mm 이상), 충청북부, 전남남부, 경남, 경북내륙에 30~80mm, 경북동해안에 5~30mm 비가 예보됐다.

기상청은 이날 “오늘 낮까지 충청도, 남부지방에 비가 오겠다”며 “내일(8월 1일)은 새벽에 서울과 경기도, 강원도부터 비가 시작돼 낮에 그 밖의 중부지방과 전북북부, 경북북부로 확대되어 일요일(2일)까지 이어 지겠다”고 예보했다.

또한 “서울과 경기도, 강원도영서에는 일요일까지 매우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며 비 피해가 없도록 철저히 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이번 비는 국지적으로 매우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강수량의 지역차가 크겠다”며 “이로 인해 하천이나 계곡물이 갑자기 불어날 수 있겠으니, 산간이나 계곡 등의 야영객들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표=기상청 홈페이지]
[표=기상청 홈페이지]

다음 주도 서울과 경기, 강원영서에는 한주간 내내 비가 예보됐으며, 대전과 충청, 광주, 전남, 전북은 주 후반부터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

다음 주 낮 최고기온은 27~34도의 분포를 보이겠으며, 경북내륙과 강원동해안은 33도 이상 기온이 오르는 곳이 많아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강원동해안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아침 최저기온이 25도 이상으로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있겠다고 기상청은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