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개발청, '산업투자형 발전사업' 우선사업자로 선정
200㎿ 수상태양광 발전 사업권 인세티브도 받아

새만금 창업클러스터 조감도. [사진=새만금개발청 제공]
새만금 창업클러스터 조감도. [사진=새만금개발청 제공]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SK가 새만금 단지에 2조원 규모의 투자에 나선다. 새만금 산업단지에 국내 대기업이 진출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개발에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새만금개발청은 '창업클러스터 구축 및 데이터센터 유치 산업투자형 발전사업' 사업자 공모에 대한 우선협상대상자로 SK E&S와 SK브로드밴드로 구성된 SK컨소시엄을 선정했다고 16일 밝혔다.

산업투자형 발전사업은 첨단 벤처기업 육성을 위한 창업 클러스터와 글로벌 IT기업을 겨냥한 데이터센터 등 총 6000억원 이상의 투자사업에 대해 수상태양광 발전사업권(200㎿)을 인센티브로 주는 사업모델이다.

SK컨소시엄은 사업 제안서에서 2029년까지 2조원을 들여 새만금산업단지에 데이터센터와 창업 클러스터를 구축하겠다고 약속했다.

데이터센터는 새만금산업단지 5공구 3만3000㎡ 부지에 1조9000여억원을 투입해 만든다.

1단계로 2024년까지 4개 동을 완공하고 2단계로 2029년까지 12개 동을 추가로 조성한다.

데이터센터는 소셜 미디어, 전자상거래, 게임, 동영상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필요한 많은 양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시설로 '한국판 뉴딜사업'의 핵심중 하나다.

새만금 데이터센터 조감도. [사진=새만금개발청]
새만금 데이터센터 조감도. [사진=새만금개발청]

SK컨소시엄은 새만금에 첨단기업을 유치하는 데 장애가 되는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시설 부족 문제 개선을 위해 해저케이블과 광통신망 구축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창업 클러스터는 새만금산업단지 2공구 3만3000㎡ 부지에 300개 기업이 입주할 생산 공간과 지원 공간을 만들어 자유로운 창업과 기업 운영을 돕는 사업이다.

내년부터 2023년까지 조성사업을 마치고 기업 유치에 나서게 된다.

개발청은 창업 클러스터와 데이터센터 구축을 통해 300여개의 기업유치와 함께 2만 여명의 누적고용 창출, 20년간 약 8조원 이상의 경제 파급효과를 거둘 것이라고 기대했다.

새만금청은 사업 제안서의 현실성, 구체성, 새만금 내부개발 촉진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SK컨소시엄을 선정했으며 협상을 거쳐 오는 11월께 사업 협약을 할 계획이다.

양충모 새만금개발청장은 "이번 SK컨소시엄 투자 유치는 그동안 침체된 지역분위기를 일거에 반전시키는 기회로 본격적인 대기업 투자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번 사업의 성과를 바탕으로 새만금의 재생에너지를 지렛대로 해양 레저파크 및 복합 산업단지 조성 등 혁신적인 전략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