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의대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등 정책에 반발하며 의사 국가고시를 거부한 의대생들의 구제가 난항을 겪고 있다.

13일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은 “의대생 국시 재응시 문제와 관련해 대국민 사과 계획이 전혀 없음을 알려 드린다”고 밝혔다.

이들은 "의대생들의 국시 거부는 정부의 일방적 정책 강행에 저항해 올바른 목소리를 내고자 한 의로운 취지의 행동이었으므로 의대생들이 사과할 사안이 아니라고 판단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미 총파업 당시 국민들의 불편에 대해 수차례 송구하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내년도 의사 인력 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정부가 결자해지의 적절한 조치를 취하길 촉구한다"고 말했다.

반면 주요 대학병원원장들은 지난 8일 대국민사과를 통해 이번에 "국가고시가 정상화되면 의대생들은 이전과 다른 국민들을 위하는 진정한 의사로 태어날 것을 믿는다"며 국시 거부자들의 구제를 요구했다.

병원장들은 "코로나 팬데믹이 언제 종식될지 모르는 엄중한 시기에 2700명의 의사 배출이 안 되는 상황"이라며 "특히 가장 활발하게 환자를 돌볼 의사들이 배출되지 못하는, 정말 상상하기 힘든 현실이 올해만의 문제가 아니라 약 5년간의 파급효과, 의료의 질 저하 등 심각한 우려가 너무나 크다"고 말했다.

특히 "환자와 국민의 건강을 책임지는 의료인으로서 선배로서 방역에 최선을 다하고 있었지만 국민의 마음을 잘 헤아리지 못한, 마음을 사지 못한 이 점을 깊이 반성한다"며 "질책은 선배들에게 해달라. 6년 이상 열심히 학업에 전념했고 준비한 의대생들이 미래에 의사로서 환자 곁을 지킬 수 있도록 한번 기회를 허락해 달라"고 호소했다.

그러나 당사자인 의대생들과 의협이 사과를 거부하고 있어 현 상황으로는 구제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정치권과 여론도 국시를 거부한 의대생들을 바라보는 시선이 싸늘하기만 해 결국 재수를 선택해야 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이창준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관은 지난 9일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국민의 양해를 구하지 않고, 또 국민적 공감대가 없는 상황에서 국시 문제는 허용 여부가 가능하지 않다"면서 "조건부에 대한 사항은 (논의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국시 문제는 협상의 대상이 아니다"라며 "국민의 건강을 책임져야 할 의사가 되고자 하는 예비 의사들이 과연 기준과 판단에 따라서 행동할 수 있을 것이냐, 또 국민이 양해할 것이냐, 이런 기준을 가지고 종합적으로 판단할 사항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김원이 더불어민주당  원내부대표도 "국가가 정한 기본 원칙과 약속은 굳건히 지켜져야 한다"며 기존 입장에 변화가 없음을 밝혔다.

여기에 지난달 23일 마감된 청와대 국민청원 ‘국시 접수 취소한 의대생들에 대한 재접수 등 추후 구제를 반대한다’는 57만1995명의 동의를 얻어 싸늘한 여론이 확인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