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연구원 "두 후보 모두 美중심 글로벌 가치사슬 재편·中견제 강화 유지"
금투업계에선 바이든이 백악관 상·하원 장악하는 '블루 웨이브' 가능성 점쳐

미국 대통령이 선거를 이틀 앞둔 1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가 각각 아이오와주 더뷰크 지역 공항에 마련된 유세장과 펜실베이니아주 필라델피아에서 유세를 하고 있다. [사진=더뷰크 AP/필라델피아 로이터 연합뉴스]
미국 대통령이 선거를 이틀 앞둔 1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가 각각 아이오와주 더뷰크 지역 공항에 마련된 유세장과 펜실베이니아주 필라델피아에서 유세를 하고 있다. [사진=더뷰크 AP/필라델피아 로이터 연합뉴스]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의 승부를 결정짓는 미국 대선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두 후보 가운데 누가 당선돼야 한국경제에 유리할까.

국책연구기관들과 각 증권사 등의 보고서 등을 종합해 보면 누가 미 대통령에 오르든 미국중심의 글로벌 가치사슬 복원 추진과 이 과정에서 중국 때리기(견제) 등 전체적인 기조는 현재와 비슷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에 우리 정부와 기업 입장에서는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어떤 입장을 취할지, 세계 시장의 가치사슬에서 어떤 위치를 찾아야할지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제언이다.

한편 2일 금융투자업계는 바이든 후보가 백악관과 미국 의회 상·하원을 장악하는 '블루 웨이브' 가능성을 점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료=산업연구원]
[자료=산업연구원]

◇ "누가 되든 韓 기업엔 더 어려운 싸움"

산업연구원이 작성한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 또는 바이든 후보 당선에 따른 미국의 산업정책 전망과 대응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두 후보는 공통으로 미 중심의 글로벌 가치사슬 재편과 탈중국화를 위해 무역-통상정책, 기술-안보를 서로 연계하는 방식의 전방위적인 산업정책 기조를 이어갈 것으로 봤다.

이 보고서는 산업연구원과 미국 워싱턴DC 싱크탱크인 정보기술혁신재단(ITIF)이 지난달 19~20일 화상으로 진행한 미국 내 산업·기술·무역 분야의 전문가 발표 및 토론을 바탕으로 작성됐다.

먼저 두 후보는 모두 인공지능(AI), 양자컴퓨터, 5G 등 신기술에 대한 투자를 확대와 반도체를 포함한 첨단 산업의 미국 중심 공급망 강화를 추진할 것이라는 분석에는 이견이 없었다.

하지만 추진 방법에는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우선주의' 기치를, 바이든 후보는 '미국인에 의한 미국 내 제조'를 강령으로 내세워 다소 차이를 보였다.

보고서는 이에 따라 "대선 결과와 관계없이 미국 중심의 가치사슬 복원과 탈중국화 등 두 후보의 공통된 산업정책에 대한 중국의 대응과 그에 따른 추가적인 불확실성 확대가 불가피하므로 전방위적인 산업정책 대응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다만 보고서는 두 후보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적인 정책 실행 과정에서는 차이를 보인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되면 지난 4년과 같이 감세와 규제 완화에 집중하겠지만, 바이든 후보가 당선될 경우엔 대규모 정부 재정지출을 통한 기업투자와 산업육성에 중점을 둘 것으로 예상했다.

무역·통상정책과 관련해서도 바이든 후보는 다자무역체제 및 우방국과의 협력 추구를 내세우고 있어 트럼프 정부의 양자 간 중국 견제 전략과 차별화된다고 분석했다.

누가 당선되든 우리 기업의 입장에선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어려운 싸움이 다시 기다리고 있는 셈이다.

[자료=산업연구원]
[자료=산업연구원]

◇ 코트라 "바이든 당선되도 자역무역주의 회귀 어려울 것"

코트라도 '미국 경제·통상정책 전망·시사점' 보고서를 내고 "누가 당선되든 현재 사회·경제적 여건상 당장 자유무역주의로 회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코트라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되면 관세를 활용한 일방적 수입규제가 강화되고 미·중 기술 냉전과 무역 분쟁이 심화할 것으로 예상했다. 바이든 후보가 당선되더라도 우방국과의 공조를 통해 중국 견제에 나설 것으로 전망했다.

코트라는 "트럼프 대통령 재선 시에는 중국 견제로 인한 반사이익, 인프라 투자확대 및 자국 기업 우대 추세를 활용한 현지 진출 가능성 극대화 등이 한국에 기회 요인이 될 것"이라고 봤다.

또 "바이든 당선 시에는 세계무역기구(WTO) 개혁, 디지털서비스세 논의,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 등의 본격 추진으로 우리 기업의 미국 시장 내 경제활동 범위가 넓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 금융시장, 바이든이 백악관 상·하원 장악 '블루 웨이브' 점쳐

NH투자증권도 2일 보고서를 내고 미국 대선을 앞두고 금융시장은 바이든 당선과 함께 상원, 하원 모두를 민주당이 장악하는 '블루 웨이브'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달 23일(현지시간) 미 대선후보 TV 토론을 주목했는데, 트럼프가 상황을 뒤집을 한방을 보여주지는 못했다는 이유에서다.

이 때문에 금융시장에서는 달러 약세, 미국 국채금리 상승이 나타나고 있다. 바이든 후보의 주요 공약인 증세, 재정재출 확대, 신재생 에너지를 비롯한 인프라 투자 확대 때문이다.

바이든의 증세 공약에 따른 세입은 3조7000억달러, 투자 확대 공약에 따른 세출은 7조~8조5000억달러 수준으로, 이는 앞으로 미국의 재정적자가 커지고, 달러 약세가 될 것이라는 의미다.

세입보다 세출이 크게 되면 미 정부는 국채발행을 통해 재정을 조달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금리가 높아질 공산이 크다.

다만 주식시장의 반응은 다소 밋밋하다.

한국과 미국의 주가지수는 9월 중순 이후 짧은 랠리를 보이기는 했지만, 8월에 기록한 고점을 넘지 못하고 있다. 특히 한국에서는 '블루 웨이브 수혜주'들이 오히려 최근 들어 하락세를 보이는 경우가 더 많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대해 NH투자증권 김영환 연구원은 "블루 웨이브 기대에도 주식시장의 반응이 무덤덤 한 것은 여론조사 결과를 전적으로 믿기 어렵고, 관련 종목들의 밸류에이션이 높으며, 정책 시차와 실제 수혜기업 측면에서 불확실성이 있기 때문이다"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미 대선에서 바이든 후보측이 승리하고 신정부 정책이 가동되기 시작하면 프로젝트가 구체화되고 이에 따른 수혜 기업이 명확해질 것"이라며 "과거 사례 감안시 정책 가동 시점은 이르면 내년 8월 경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