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 양당 이해관계속 불합리한 제도 유지…트럼프-바이든 누가돼도 혼란 예상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왼쪽)과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왼쪽)과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 [사진=AFP/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도널드 트럼프 현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 중 어떤 사람이 미국의 차기 대통령이 될까?

3일(현지시간) 미국 전역에서는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제46대 미국 대통령 선거가 실시된다.

이번 선거는 최근까지 조 바이든 후보가 트럼프 대통령을 앞서고 있지만, 미국 대통령 선거의 특성상 그 결과는 뚜껑을 열어봐야 한다는 관측이 우세하다.

여기서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점.

바로 복잡한 미국 대통령 선거 제도다.

◆ 승자독식제도란?

미국 대통령 선거는 우리나라와 달리 선거인단 투표를 통한 승자독식제이다.

즉, 유권자가 자신을 대신해 대통령을 뽑아줄 선거인단에 투표하면 득표수에서 앞선 당의 선거인단이 대통령을 선출하게 되는 것으로 직접투표+간접투표 방식으로 볼 수 있다. 

이에 우리나라와 달리 총 득표에서는 앞섰지만 선거인단 확보에서 뒤져 낙선하는 사례가 발생할 수 있다.

실제로 지난 대선에서 민주당 힐러리 클린턴 후보는 총 득표수에서 공화당 트럼프 후보에 200만표 가량 앞섰지만 주별로 차이가 나는  선거인단 수에 밀려 고배를 마셨다. 

이번 선거에서는 50개주에서 총 538명에 대한 양당의 선거인단에 대한 투표 후 오는 12월 14일 최종 대통령을 결정하는 투표를 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양 당에서 선출된 선거인단이 이른바 '배신표'가 나올수도 있지만 그 가능성은 극히 희박하다.

각 당에서 선거인단을 선출할 때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고 있고, 일부 주에서는 반대표를 던질 경우 그에 해당하는 불이익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

단, 네브래스카 주와 메인 주는 승자독식 방식을 채택하고 있지 않다. 

◆ 왜 이런 제도를 유지할까?

더 많은 표를 얻고도 패배하는 이런 불합리한 선거제도가 유지되는 이유는 뭘까?

가장 큰 이유는 거대정당인 공화당과 민주당의 이해가 맞아 떨어지기 때문이다. 선거인단제도에서는 제3당의 존재감이 극히 떨어진다.

이에 공화-민주 양당은 선거인단제도 유지를 원하고 있고, 이에 따라 헌법개정은 사실상 불가능한 상태다.

또한 대선에서 소외되기를 원치 않는 미국의 국민들도 선거인단제도를 지지하고 있다. 아무리 인구가 적은 주도 선거인단이 배정되었기 때문에 후보들이 무시할 수 없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인구 4000만명에 55명의 선거인단을 보유한 캘리포니아주와 인구 60만명에 선거인단 3명인 아이오밍주의 경우, 만약 우리나라의 선거제도라면  캘리포니아에 총력을 기하고 아이오와를 포기할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우리나라 대선의 경우 대도시 위주로 선거유세가 행해지고, 작은 시골마을은 소외되기 마련이다.

하지만 538명이 최종선거를 하는 선거인단제도에서 후보들에게는 3명의 선거인단도 중요해 인구가 적은 지역까지도 꼼꼼히 챙겨야만 한다.

이 때문에 미국 대선에서는 천문학적 선거비용이 든다고 알려져 있다.

미국의 각 주별 선거인단 수를 보면 캘리포니아가 55명으로 가장 많고 텍사스 38명, 뉴욕 29명, 플로리다 29명, 일리노이 20명, 펜실베이니아 20명 등의 순으로 많다. 

반면 알래스카, 델라웨어, 몬태나, 노스다코타, 사우스다코타, 버몬트, 와이오밍 등은 3명에 불과하다.

◆ 대선 후 극심한 후유증 불보듯

이번 대선 후 미국은 극심한 후유증이 시달릴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등으로 대선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우편투표 참여자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최고 투표율이 예상되는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그에 대한 신뢰성을 부정하고 있어 선거 후에도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특히 우편투표는 현장 투표와 달리 개표가 늦어져 최대 한달 이상 결과를 확인할 수도 없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이 현장 투표결과 개표 중 자신이 앞설 경우 조기 승리 선언을 하거나 '대선 불복'을 입장을 밝힐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를 대비해 에이미 코니 배럿연방대법관을 지명해 연방법원을 자신의 지지세력으로 채웠다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한편, 이번 미국 대선의 1차 투표결과는 현지시간 3일 밤부터 서서히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