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위스콘신·미시간·펜실베이니아·조지아 개표 제동...극심한 진통 예상

[사진=연합뉴스TV]
차기 미국 대통령으로 유력해지고 있는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왼쪽)과 사실상 대선 불복을 선언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 [사진=연합뉴스TV]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개표가 진행중인 미국 대통령선거에서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공화당)을 꺾고 차기 미국 대통령 자리에 오를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미국 CNN에 따르면 바이든 후보는 5일 오전 8시50분 현재(이하 한국시간) 253명의 선거인단을 확보해 213명을 확보한 트럼프 대통령에 크게 앞서 있다.

특히 투표  결과가 확정되지 않은 애리조나(11명)과 네바다(6명)에서 바이든 후보가 앞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 두 지역에서 모두 승리할 경우 바이든 후보는 매직넘버인 '270명'을 확보해 사실상 당선이 확정된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이 우편투표의 공정성과 개표 과정의 문제를 제기하며 재검표와 소송에 나서면서 최종 당선자 확정까지는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오후까지 북부 3개 경합주인 위스콘신, 미시간, 펜실베이니아 등 러스트벨트에서 예상을 깨고 바이든 후보에 앞서면서 당선이 유력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개표율이 올라갈수록 바이든 후보가 격차를 좁혀오다 결국 위스콘신과 미시간에서 역전에 성공하면서 판세를 뒤집었다. 

우편투표가 속속 개표되면서 바이든 후보의 득표수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보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대선 투표일 전부터 줄기차게 우편투표를 사기라고 지적해 왔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결국 예상대로 우편투표를 문제 삼아 위스콘신 주에 대한 재검표와 미시간과 펜실베이니아, 조지아 주를 대상으로 개표중단 소송을 제기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4개주의 개표를 막아 바이든 후보의 승리를 저지하면서 시간 끌기 작전에 돌입한 것으로 보인다.

이번 논란이 계속될 경우 소송은 결국 트럼프 대통령의 의도대로 연방대법원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를 예상하고 보수성향인 에이미 코니 배럿을 연방대법관에 지명해 대선을 준비해 왔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현재 미국 연방대법관은 보수 6명, 진보 3명으로 보수 세력이 절대 우위에 있다.

이에 바이든 캠프의 밥 바우어 법률고문은 "트럼프 대통령이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을 예상했다"며 "우리는 만반의 준비가 돼 있다. 그는 패배할 것"이라고 자신있게 말했다.

특히 특정 주의 선거인단 투표에서 어느 한 후보가 승리를 확정짓지 못할 경우 수정헌법 12조에 의해 하원이 당선자를 결정하는 '비상선거 상황'에 돌입하게 된다.

미국 수정헌법 12조에 따르면 선거인단 선거에서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때는 하원에서 최종 당선자를 선출하도록 하고 있다.

현재 미국 하원은 공화당이 26개주, 민주당이 22개주를 확보한 상태로 나머지 2개주는 동률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를 의식한 듯 지난달 26일 "지금 대략 하원 분포가 26대 22쯤 된다. 무슨 말인지 알겠느냐"며 "한 주당 한 표씩 행사할 수 있기 때문에 유리하다"고 말하기도 했다.

다만 지난 3일 치러진 선거의 중간 개표 결과를 보면 공화당과 민주당이 박빙의 승부를 펼치고 있어 이마저도 알수 없는 상황이다.

이처럼 선거결과를 놓고 소송이 제기되면서 향후 4년 미국 백악관의 주인의 자리는 상당기간 공백이 불가피해 보인다. 

특히 합법적인 당선인 공백 상황이 길어질 가능성이 있다.

이에 진보와 보수로 극명하게 갈라진 미국 사회는 유혈 폭동 등 극심한 혼란이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