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서비스 위해…수사 기관 적극 협조 위한 ‘전담 직원 배치’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무브패스트컴퍼니는 17일 "책임감 있는 글로벌 플랫폼 기업으로 안전한 서비스 환경을 위한 ‘커뮤니티 안전 감독 위원회’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커뮤니티 안전 감독 위원회'는 전직 대형 법무법인 파트너 및 전직 판사 출신 등으로 구성돼 독립조직으로 운영되며 서비스 관련 신고, 사법기관 협조 현황, 서비스 등을 수시 관리 감독 및 점검해 커뮤니티 환경을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무브패스트컴퍼니는 한국을 비롯해 일본, 북미, 인도, 중동 등에 소셜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 '하쿠나 라이브'를 서비스하고 있다.

만 14세 이상 모든 이용자가 건강하게 사용 가능한 서비스를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19금' 항목에 해당하는 콘텐츠 자체를 앱 전체에서 금지하고 있다.

지난 11일에는 보다 건강한 서비스 환경을 위해 △프라이빗 기능 삭제 △번호 인증 시스템 도입 △미성년자 결제 시 환불 절차 정비 △고도화된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등 서비스 내 정책과 콘텐츠 재정비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무브패스트컴퍼니는 서비스 관련 신속한 조치 및 수사 기관 협조를 위해 ‘커뮤니티 안전 감독 위원회’를 구축, 더욱 적극적인 방안도 마련했다.

첫째, '커뮤니티 안전 감독 위원회'가 주관하고 전담 직원을 배치해 사법 기관의 개입이 필요한 중대 사안의 경우 선제적으로 신고한다.

둘째, 건강한 이용과 위법 행위에 대한 신고를 장려하기 위한 클린 리포트를 발행하며, 이용자 신고에 대해서는 보상을 하는 정책도 도입한다.

셋째, 미성년자 보호 관련된 규정 위반 확인 시 무관용 원칙으로 그 즉시 계정을 폐쇄한다.

넷째, 한국 내 이용자 신고를 신속히 접수하고 관련 규제 기관의 지도에 적극적으로 협조할 수 있도록 국내 대형 법무법인을 대리 기관으로 지정한다.

다섯째, 24시간 모니터링 및 신고 처리 인원을 대폭 증원하고, 불쾌한 영상 및 이미지를 사전에 감지해 실시간 확인 대처하는 시스템인 'AI 클린봇' 등 모니터링 시스템 고도화에 회사의 역량을 집중한다.

글로벌 10개국 이상으로 서비스하는 ‘하쿠나 라이브’는 빠르게 성장하는 추세에 맞춰 각 국가별 필요한 시스템들을 단계적으로 신속히 구축하고 있다.

무브패스트컴퍼니 관계자는 "하쿠나 라이브는 출시부터 지금까지 건강한 커뮤니티 환경 조성을 위해 ‘실시간 AI 기반 모니터링’ 기술 및 시스템에 전사적 역량을 집중해왔으며, 앞으로도 투자 및 개발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앞으로 책임감 있는 플랫폼 기업으로서 이용자 권익 및 보호는 물론 올바른 방향을 함께 고민하기 위해 보다 강력한 정책 및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