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배송 일상화돼 청각장애인 불편함 거의 없어
CJ대한통운 "물류기반 CSV 사업 확대 예정"

CJ대한통운 블루택배 배송원들 [사진=CJ대한통운 제공]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CJ대한통운은 ㈜에스엘로지스틱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천지사와 함께 인천시 연수구 송도SK뷰 단지에서 청각장애인을 위한 공유가치창출(Creating Shared Value·CSV) 사업인 ‘블루택배’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2일 밝혔다. 

블루택배는 택배기사가 서브터미널에서 상품을 받아 각 가정까지 배송하는 기존의 배송방식과 달리, 택배기사가 서브터미널에서 아파트단지내 거점까지 운송한 상품을 배송원이 맡은 구역별로 배송하는 방식이다. 

CJ대한통운이 CSV 사업의 일환으로 마련한 이 서비스는 현재 노인 배송원을 대상으로 시행중인 ‘실버택배’와 동일한 방식이다.

2100가구를 대상으로 택배를 배송하는 송도SK뷰 블루택배는 현재 지역 청각장애인 배송원 5명이 1인당 2개 동 정도를 전담해 하루 평균 150개, 월 4000개의 상품을 각 가정에 배송하고 있다.

CJ대한통운은 "송도SK뷰 블루택배는 지난 7월부터 7개월 동안 10만개의 상품을 배송하는 시범운영을 통해 안정적인 시스템을 구축했다"며 "배송원과 입주민 모두 만족감을 표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CJ대한통운은 "고객과 직접 만나 배송하고, 대화를 통해 정보를 주고받아야 했던 이전과 달리 비대면과 문자를 이용한 소통이 일반화되고 있어 고객 서비스 과정에서 청각장애로 인한 불편이 거의 없다"고 덧붙였다.

블루택배는 지속가능한 CSV 사업모델인 동시에 기업과 지역사회가 협력해 장애인일자리를 창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CJ대한통운은 국내 최대 물류인프라와 첨단 물류시스템을 기반으로 안정적인 택배 물량을 공급하고, 장애인표준사업장으로 인정된 CJ대한통운 집배점 (주)에스엘로지스틱스는 현장에서 블루택배원이 안정적인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지원한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천지사는 지역 장애인을 대상으로 블루택배 배송원 모집해 교육하고 청각장애인 전문통역사를 지원한다.

송도SK뷰 입주민들은 블루택배 도입 환영은 물론 블루택배 배송원이 쉴 수 있는 휴식공간과 배송거점을 무상 제공하고 있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송도SK뷰 블루택배의 지역사회 협력 모델을 기반으로 인근 아파트 단지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라며 “물류를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CSV 모델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겠다”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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