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2시간으로 출퇴근 가능 교통인프라도...'양평역 한라비발디' 관심
초중고교 갖춘 교육특구에 편의시설도 갖춰...뛰어난 자연환경은 덤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서울의 전세금 정도로 마련할 수 있는 교통인프라가 뛰어난 수도권의 분양단지는 어디일까.

최근 내집마련을 꿈꾸는 실수요자들이 꼽는 '알짜 아파트'의 조건이다.

고공 행진을 멈출줄 모르는 전셋값에 세입자들이 서울에서 벗어나 출퇴근이 가능한 수도권으로 발걸음을 돌리고 있기 때문이다.

◇ 알짜 아파트의 조건

서울에 거주하는 직장인의 하루 평균 출퇴근 소요시간은 1시간 8분이다.

이에 따라 출퇴근에 2시간 가량 걸리는 교통 인프라를 갖춘 수도권 지역이라면 무난하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여기에 초·중·고교와 다양한 생활편의시설, 아파트 단지의 시설 쾌적성 여부도 갖췄다면 금상첨화다.

특히 코로나19 시대에 아파트 실내 환경의 안정성과 쾌적성은 중요한 선택기준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여기에 워라밸 문화가 확산되면서 풍요로운 여가생활을 즐기는 데 필요한 자연환경도 아파트 선택 과정에서 중요한 요인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양평역 한라비발디' 조감도. [사진=㈜한라 제공]
'양평역 한라비발디' 조감도. [사진=㈜한라 제공]

◇ 분양 앞둔 수도권 알짜 단지...'양평역 한라비발디'

새해 들어 대형건설사들이 수도권에서 내집마련 실수요자들의 이런 소망을 반영한 단지 분양을 예정하고 있어 관심이 모아진다.

이들 아파트는 대부분 우수한 서울 접근성, 대출 및 분양권 전매 등과 관련한 규제가 적다는 점을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한라는 2월 중 경기도 양평읍 양근리에 '양평역 한라비발디'를 분양한다. 1602세대로 양평에서 최대 규모의 아파트단지다.

최고의 매력은 교통환경이다.

경의중앙선·KTX 양평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는 역세권에 자리하고 있어 용산행 급행을 이용하면 청량리역까지 50분이면 닿는다. KTX로는 청량리역까지 20분대, 서울역까지는 40분대 진입도 가능하다.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양평~화도 구간)가 2022년 말 개통 예정이고, 서울 송파구와 양평군을 잇는 서울~양평고속도로도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 중이다.

각종 생활 인프라도 잘 갖춰져 있다. 양평중·양일중·양일고·양평고 등이 가까운 이른바 '학세권 아파트'다.

주거환경도 쾌적하다. 단지 인근에 남한강과 양평생활체육공원이 있으며, 양평교를 건너면 교평지구공원 등 수변 공원을 여유롭게 즐길 수 있다.

양평은 수도권 비규제지역으로 청약 관련 규제도 상대적으로 덜 까다롭다. 무주택자의 경우 주택담보대출비율을 최대 70%까지 받을 수 있다. 당첨자 선정일로부터 6개월만 지나면 분양권 전매도 가능하다. 무주택자 및 1주택자에 대한 취득세 중과도 적용 받지 않는다. 거주의무기간도 없고, 중도금 전액 대출도 가능하다.

청약자격도 청약총장 가입 후 1년이 지나면 세대주나 세대원 모두 청약이 가능하다. 2주택자에 대한 청약제한도 없다. 5년내 당첨사실이 있는 경우에도 청약 자격이 주어진다.

◇ 의정부·수원 장안·광주 오포 분양 물량도 관심

한양과 보성산업은 1월 중 경기도 의정부시 고산지구 3개 블록(C1,C3,C4)에서 ‘의정부 고산 수자인 디에스티지’를 분양한다.

총 2407세대 규모에 69~125㎡(전용면적 기준)로 구성돼 중소형에서부터 희소성이 높은 대형 타입까지 고루 갖춰진 게 특징이다.. 구리~포천고속도로를 통해 서울 강남과 잠실 등으로 이동하기가 편리하며 지하철 7호 연장선 탑석역(예정)을 이용하기도 좋다.

고산지구는 의정부 고산·민락·산곡동 일대 약 130만㎡에 조성되는 공공택지다. 아파트 단지 주변에 고산초등학교가 있고, 상업시설, 부용천 등이 인접해 있어 고산지구에서도 핵심 입지로 꼽힌다.

한화건설은 1월 중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파장동 일원에서 '한화 포레나 수원장안'을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27층, 11개 동, 64~84㎡ 아파트, 1063세대 규모다.. 서울로 오가기가 좋다. 수원 북부순환도로가 개통돼 주변 지역으로 이동하기가 쉽고, 인덕원~동탄 복선전철도 추진되고 있어 교통 여건은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포스코건설도 2월 중 경기도 광주 오포읍 고산리에서 ‘광주오포더샵’ 1475세대를 분양한다. 판교·분당과 인접해 있는 분당생활권 아파트이다.

인근에 위치한 3번 국도를 통해 제2영동고속도로, 제2경인고속도로로 진입하기가 편리하며, 서울~세종고속도로 오포IC 개통 시 서울과의 접근성은 더욱 좋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인근에 초등학교와 고등학교 신설이 계획돼 있어 교육환경도 좋은 편이다

부동산업계의 한 관계자는 "서울 집값과 전세금이 급등하면서 실수요자의 시선은 자연스럽게 서울 접근성이 우수한 수도권 신규 분양 아파트에 쏠리고 있다"며 "교통망과 편의시설, 그리고 발전가능성 등을 살펴 선별적으로 청약하는 전략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