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값 전망은 하락...물가인식 기대인플레이션률 2%대 회복

서울 시내 대형마트에서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 시내 대형마트에서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올해 들어 국민들의 소비 심리가 다소 살아나고 있는 기미를 보이고 있다. 

코로나19 급속 확산세 진정과 백신 접종 등에 대한 기대감으로 2월 소비 심리가 지난달에 이어 연속 개선됐다.

22일 한국은행의 소비자동향조사(2월 8~16일) 결과, 2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97.4로, 한 달 전보다 2.0포인트 올랐다. 1월(4.2포인트)에 이어 두달 연속 상승이다.

한은은 "국내외에서 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 양상을 보이고, 백신 접종 기대감이 커지면서 경기·가계 재정상황 인식이 개선된 데 따른 것"이라고 분석했다.

CCSI는 소비자동향지수(CSI)를 구성하는 15개 지수 가운데 현재생활형편·생활형편전망·가계수입전망·소비지출전망·현재경기판단·향후경기전망 등 6개 지수를 이용해 산출한다. 100보다 낮으면 장기평균(2003~2020년)과 비교해 소비 심리가 비관적이라는 뜻이다.

[자료=한국은행]
[자료=한국은행]

구성 지수별로 보면 현재경기판단지수(63)와 소비지출전망지수(104)가 각각 0.7포인트와 0.6포인트로 상대적으로 상승폭이 컸다. 현재 경기판단과 향후 소비지출 전망에 대한 긍정적 시각이 크게 늘어났다는 의미다.

이외 현재생활형편지수(87)와 생활형편전망지수(94)는 0.3포인트 올랐고, 향후경기전망지수(90)와 가계수입전망지수(96)는 보합권(0~0.1포인트)이었다.

물가수준전망지수(144)는 2포인트 올랐다. 임금수준전망지수(112)는 1월과 같았다.

또 금리수준전망지수(104)는 2포인트 올랐지만, 현재가계부채지수(102)와 가계부채전망지수(99)는 1포인트 내렸다.

[자료=한국은행]
[자료=한국은행]

정부의 '2·4 공급대책' 영향으로 주택가격전망지수(129)는 1포인트 내리면서 두 달 연속 하락했다.

한은 관계자는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 오름세가 이어지고 있지만, 정부의 주택 공급 확대 방안 발표가 집값상승 기대 심리를 꺾은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1년 전 소비자물가상승률을 평가한 물가인식과 1년 뒤의 소비자물가상승률을 내다본 기대인플레이션율은 모두 2%로, 0.2%포인트씩 올랐다. 물가인식과 기대인플레이션률이 2%를 회복한 것은 2019년 8월 이후 처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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