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보호 차원에서 배터리 관련 시스템 전량 교체키로
남경 셀 음극탭 접힘 및 BMS 충전맵 오적용이 화재 원인 가능성 높아

최근 코나의 잇단 화재로 현대차는 자발 리콜을 실시, 배터리를 전부 무상으로 교체하기로 했다.[사진=현대차]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현대차가 전기차(EV) 코나의 배터리를 자발적으로 모두 교체하기로 했다. 이는 최근 코나의 잇단 화재발생에 따른 조치다.

LG에너지솔루션과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의 배터리 결함 조사는 아직 완료되지 않은 상태다.

그러나 현대차는 소비자 보호를 위해 기존 고전압배터리시스템(BSA)을 개선된 제품으로 전량 교체하기로 결정했다.

국토교통부는 24일 현대차의 코나 전기차 등 3개 차종 2만6699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 시정조치(리콜)를 한다고 밝혔다.

리콜 대상은 코나 전기차(OS EV) 2만5083대, 아이오닉 전기차(AE PE EV) 1314대, 일렉시티(전기버스, LK EV) 302대 등이다.

오는 3월 29일부터 시작되는 리콜은 현대차 직영서비스센터와 블루핸즈에서 무상 진행된다.

앞서 현대차는 지난해 10월, 잇단 화재가 발생한 코나 전기차에 대해 리콜을 실시해 전기차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을 업데이트했다.

그러나 지난달 대구에서 리콜을 받은 차량에서 다시 화재가 발생, 이번에는 아예 배터리를 전부 교체하기로 한 것이다.

KATRI는 지난해 10월부터 최근까지 리콜로 수거된 고전압 배터리에 대해 정밀조사를 벌였다.

결함 조사는 아직 완료되지 않았지만,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 KATRI 측은 BMS 업데이트만으로 화재 위험이 있는 일부 배터리를 완전히 추출하기 어렵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현재까지 KATRI와 관련 전문가 합동조사 결과에 따르면, 인위적인 화재 재현실험을 통해 배터리셀 내부 열 폭주 시험에서 발생된 화재 영상이 실제 코나EV 화재 영상과 유사했다.

또 지난달 발생한 화재 차량 중간 조사 결과, 화재는 3번 팩 좌측의 배터리 셀에서 발생했고 내부 양극(+) 탭의 일부가 화재로 소실된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부는 또 리콜로 수거된 불량 고전압 배터리 분해 정밀조사 결과, 셀 내부 정렬 불량(음극탭 접힘)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을 확인했다.

아울러 국토부는 지난해 자발적 리콜 시 원인으로 제시된 배터리셀 분리막 손상은 확인됐지만, 분리막 손상이 있는 배터리셀로 화재 재현 실험이 진행되고 있지만 지금까지 화재가 발생하진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LG에너지솔루션 측은 "리콜 사유로 언급된 배터리 셀 내부 정렬 불량의 경우 국토부 재현 실험에서 화재가 발생하지 않아 직접 원인으로 보기는 어렵다"며 "(배터리 불량 문제의 경우) 남경 현대차 전용 생산라인의 양산 초기 문제로 이미 개선된 사항"이라고 설명했다.

또 "현대차가 급속 충전 로직을 BMS에 잘못 적용한 것을 확인했고, 화재 발생과 연관성이 있는지에 대해 관련 기관과 협조해 추가로 확인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국토부는 현재 진행 중인 KATRI의 결함조사를 계속 추진, 이번 리콜의 적정성을 조사해 필요하면 보완 조치를 할 계획이다.

또 근본적으로 전기차의 화재 안전성 확보를 위한 제도개선 대책을 다음 달까지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