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국산업 강화' 강조한 바이든에 3400만개 일자리 등 새로운 약속하며 압박
LG엔솔 "최종판결 그대로 유지" USTR에 의견서...포드 CEO "양사합의가 최선"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SK이노베이션이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 최종 판결을 두고 마지막 승부수를 뒀다.

미국 무역대표부(USTR)에 바이든 행정부의 개입을 요청하며 사실상 LG에너지솔루션에게 패배한 판결을 거부(비토)해 달라고 촉구한 것이다.

1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SK이노가 LG에너지와의 배터리 분쟁에서 미국 백악관의 개입을 요청했다"며 양사의 배터리 분쟁이 격화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다만 SK이노가 직접 백악관 문을 두들겼다고 보도한 WSJ의 분석과 달리, SK이노 측은 "백악관에 자료를 제출한 것이 아니라 USTR에 서류를 제출했다"고 설명했다.

해당 서류에는 바이든 미 대통령이 주력하는 친환경 사업에 대한 자사의 경쟁력이 대거 강조된 것으로 알려졌다.

WSJ에 따르면 SK이노는 ITC가 내린 '미국 내 수입 금지 10년' 명령이 자사가 조지아주에 건설 중인 전기차 배터리 공장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내용을 담아 호소문을 건넸다.

매체는 SK이노가 행정부에 제출한 문건에서 2025년까지 미국에 24억 달러(약 2조7000억원)를 추가로 투자해 일자리 3400개를 더 만들겠다고 약속하는 등 기존에 보고되지 않은 새로운 투자 계획을 공개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하지만 LG에너지솔루션도 SK이노의 반기를 가만히 지켜 보지만은 않겠다는 입장이다.

외신에 따르면 LG에너지는 지난주 USTR에 '최종판결을 그대로 유지해야 한다'는 내용의 의견서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SK이노가 자사 인력을 빼가고, 전기차용 배터리 기술과 관련된 영업비밀을 침해한 행위가 명백히 인정됐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한 것이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수급 구조에 문제점을 드러낸 배터리 등 주요 품목의 공급망에 대한 검토를 지시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사진=AP/연합뉴스]

때문에 바이든 대통령이 양사의 배터리 분쟁과 관련해 직접 담판을 지을 것인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미 대통령은 수입금지 조치 판결이 '공공의 이익'에 반하는 경우 ITC 최종 결정일로부터 60일 이내에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최근 배터리 공급망을 검토하는 행정명령을 지시하면서 중국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자국 생산력을 끌어올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여기에 SK이노의 조지아주 공장이 핵심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번 비토권 요청을 마냥 외면할 수만은 없을 것으로 보이는 이유다.

게다가 SK이노는 포드가 내년에 출시할 예정인 F-150 픽업트럭의 전기차 배터리를 대거 공급하고, 2022년에는 폭스바겐의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ID.4에 전기차 배터리를 공급할 예정이다.

다만 바이든이 정말 비토권을 행사할 경우 또 다른 비판이 쏟아져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바이든은 후보자 시절부터 지적재산권 보호를 강조해왔기 때문에, 이미 배터리 특허권 침해 행위가 인정된 SK이노에게 유리한 결단을 내리긴 쉽지 않은 상황이다.

SK이노베이션이 미국 조지아주에 건설 중인 전기차 배터리 공장. [사진=SK이노베이션 제공]
SK이노베이션이 미국 조지아주에 건설 중인 전기차 배터리 공장. [사진=SK이노베이션 제공]

때문에 일각에선 양사가 원만한 합의에 이르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보고 있다.

글로벌 배터리 시장에서 앞장 서고 있는 두 기업이 법적 싸움을 더 장기화 할 시, 각 사의 경쟁력이 저하되는 악재만 낳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짐 팔리 포드 최고경영자(CEO)는 트위터를 통해 "(전기차 배터리) 공급업체인 두 회사의 합의는 궁극적으로 미국 제조업체와 노동자들에게 최선의 이익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양사의 분쟁에 대해 미국 무역대표 대변인은 공개적인 논평을 거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