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코사놀 구매 시, 원료와 인증 여부 확인 필요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콜레스테롤 수치는 혈압건강과 밀접한 연관이 있어 유산소 운동, 금연, HDL수치 관리, 건강한 식습관 등을 통해 일상 속에서 꾸준히 관리해야 한다.

콜레스테롤은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서과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로 구분된다. 

수치를 건강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LDL을 줄여야 할 뿐만 아니라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것도 중요하다.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가 제시한 이상적인 콜레스테롤 수치는 총 콜레스테롤 200mg/dL 미만, LDL 100mg/dL 미만, HDL 60mg/dL 이상이다.

LDL이 많아지면, 혈관내막에 잉여 콜레스테롤이 쌓여 혈관이 점점 좁아지게 된다.

이는 고혈압의 주요원인이 될 수 있으며 좁아진 혈관이 막히게 되면 뇌출혈, 뇌졸중, 심근경색 등의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 가운데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이 식약처로부터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과 혈압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음으로 2중 기능성을 인정받았다고 31일 밝혔다.

쿠바국립과학연구소가 진행한 인체적용시험에 따르면, 쿠바산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 20mg을 4주간 매일 섭취하자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29.9% 증가했으며, LDL 콜레스테롤 수치는 22% 감소했다. 

또한,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인체적용시험결과, 12주간 섭취하자 혈압이 7.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과 혈압 조절에 대한 기능성을 인정받은 폴리코사놀은 쿠바산 사탕수수 잎과 줄기에서 추출 및 정제한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이다. 

다른 식물 혹은 원산지의 사탕수수에서 추출 및 정제해 얻은 폴리코사놀은 일반식품이나 기타가공품으로, 기능성을 인정받지 못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폴리코사놀 섭취 시 식약처에서 인정한 건강기능식품이 맞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 해당 제품의 기능성 원료로 식약처에서 인정한 쿠바산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이 사용됐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