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20일 넥슨코리아 본사 현장조사...'확률형 아이템'의 확률 공개 기조 변화 전망
유저들 "재발 방지 위한 시스템 필요"

넥슨 [사진=연합뉴스]
넥슨(NEXON).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 비공개 논란의 핵심으로 지목 받고 있는 넥슨코리아가 공정거래위원회의 조사를 받았다.

공정위가 최근 게임업계 매출 1위인 '넥슨'을 상대로 현장조사에 나서면서 '확률형 아이템'과 관련된 업계의 변화가 주목된다.

21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20일 경기도 성남시에 있는 넥슨코리아 본사를 상대로 확률형 아이템과 관련해 현장조사를 벌였다. 

이번 조사는 최근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넥슨의 '메이플스토리', '던전앤파이터', '마비노기'와 넷마블의 '모두의마블', NC소프트의 '리니지M·2M' 등을 두고 공정위에 조사를 의뢰한 데 따른 것이다.

최근 확률형 아이템이 ‘1등 없는 로또·슬롯머신' 등 비판과 관련해 공정위는 넥슨코리아가 게임 속 아이템이 나올 확률을 공개하지 않거나 그 확률을 속이는 등 전자상거래법을 위반했는지 여부를 따져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자상거래법에 따르면 게임회사가 확률형 아이템을 판매하면서 아이템 노출 확률을 거짓·과장하거나 기만적으로 소비자를 유인할 경우 제재를 받을 수 있다.

공정위 관계자는 "이번 조사와 관련한 내용은 언급할 수 없다"고 밝혔다.

공정위가 넥슨코리아 현장조사에 나서면서 향후 엔씨소프트와 넷마블에 대한 조사 가능성도 점쳐진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넥슨과 엔씨소프트, 넷마블 등 주요 국내 게임업체들이 그동안 영업비밀이라는 이유로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을 공개하지 않았던 기조가 바뀔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게임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25일 열린 엔씨소프트의 주주총회에서 김택진 대표는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 공개와 관련해 "업계 및 국회, 언론에서 논의되는 사안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있다”며 "이용자 의견 등을 경청하면서 관련 사항에 대해 면밀히 검토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현재도 고객에 필요한 정보라고 생각되는 확률에 대해 법의 규칙에 근거해 발표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이를 근거로 확률을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넷마블은 이보다 더 전향적인 입장을 내놓았다.

권영식 넷마블 대표는 지난달 26일 열린 주주총희에서 "넷마블은 자율규제와 무관하게 이미 유료뿐 아니라 인첸트(강화) 포함해 광범위한 확률을 공개해왔다”며 “내부 전수조사도 이미 다 마친 상태"라고 말했다.

이어 "간접부분까지 순차적으로 이용자들이 불편해하지 않는 선에서 공개할 것”이라고 확률형 아이템과 관련해 개선 의지를 밝혔다.

자사에서 서비스 중인 모든 게임의 아이템 확률을 공개하겠다고 밝힌 넥슨 역시 유저들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게임 내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을 순차적으로 공개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특히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 공개를 담은 ‘게임산업진흥법 전부 개정안’(게임법개정안)에 대해 여·야가 공통의 목소리를 내고 있어 통과가 유력시되는 만큼 이번 일을 계기로 확률 공개에 대한 기조가 바뀔 전망이다.

지난달 24일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악덕 게임사로부터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확률조작 국민감시법’을 발의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게임유저들은 이번 공정위의 조사와 함께 재발 방지를 위한 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게임 전문 커뮤니티인 인벤 유저(닉네임 '엔쵸군')는 "넥슨이 확률공개 등에서 개선 의지를 보여준 것은 사실이지만 핵심인 '큐브' 논란과 관련해서는 간담회 이후 추가 답변이 없는 상황"이라며 "사태를 조용히 넘어가려는 의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큐브'는 넥슨에서 서비스 중인 온라인게임 '메이플스토리' 내에서 판매중인 확률형 아이템으로, 게임 내 장비 아이템의 잠재능력 옵션을 변경하거나 상위 등급으로 올릴 수 있는 유료 아이템이다.

앞서 넥슨은 해당 큐브 아이템에서 등장하는 특정 옵션의 확률을 0% 설계해 '확률 조작' 논란에 휩싸였다.

전 인벤 유저(닉네임 '아이란드후작')는 "게임사들에게 자정능력을 주고 스스로의 양심에 믿고 맡긴 것이 5년이 넘었는데, 최근 게임사들의 행태를 보면 자정능력이 없다고 판단된다"며 "국내 게임사들이 이같은 행위를 반복해도 이를 통제할 방법이 없다는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공정위는 지난 2018년에도 넥슨코리아가 확률형 아이템을 판매하면서 거짓 과장 및 기만적 방법으로 소비자를 유인했다며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9억3900만원을 부과한 적이 있다.

과거 확률형아이템으로 한차례 홍역을 치룬 넥슨코리아가 같은 문제를 반복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그는 "과거 사례를 미뤄보아 이들의 경영·운영방침이 크게 바뀌지는 않을 것 같다"면서 "하태경 의원이 발의한 '확률조작 국민감시법'과 같이 재발 방지를 위한 기틀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